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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빙고·수원역…철도 유휴지 주택공급에 활용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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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빙고·수원역…철도 유휴지 주택공급에 활용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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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용산구 서빙고역과 경기 남양주 덕소역 등 역세권 철도 유휴 부지 11곳을 주택 공급 후보지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용적률을 얼마로 적용받느냐에 따라 최대 1만 가구에 가까운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역세권 특성상 땅값이 높은 데다 복합 개발을 위한 비용 부담과 인허가 등을 고려할 때 단기에 공급으로 이어지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철도 유휴부지 11곳 ‘후보’
    24일 개발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서울 용산구 서빙고역과 구로구 오류동역, 경기 수원역과 덕소역 등 수도권 9곳의 철도 역사 인근 유휴 부지에 주택 공급이 가능할지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다. 부산 해운대 주차장 부지와 대전 신탄진 사원주택 등 지방 2곳을 포함하면 총 11곳, 13만7002㎡에 달한다. 이와 관련해 최근 민간 개발회사와 시공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부동산 개발 신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가장 알짜로 꼽히는 땅은 용산구 동부이촌동 서빙고역 일대(4744㎡)다. 제1종 일반주거지역과 철도 용지로 구성돼 면적은 작지만 강남과 용산에 인접해 입지적 희소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역세권 소규모 특화 개발 등을 통해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구로구 오류동역 부지(2만3472㎡)는 역세권이자 준공업지역으로 서울시가 주거 복합 개발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지역이다. 과거 문재인 정부에서도 주택 공급을 위한 활용 방안이 검토됐지만 사업이 성사되지 않았다. 오류동역 인근의 오류동 차량기지 옆 기숙사(8786㎡) 부지와 연계 개발할 가능성도 있다. 이 부지는 준공업지역(94%)과 준주거지역(6%)이 혼재된 알짜 땅이다.


    준공업지역 규제 완화 움직임과 맞물려 주거 외에 업무, 상업 기능을 접목한 직주근접형 고밀도 콤팩트 시티(입체 도시)로 개발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서울시는 노후 공장 밀집 지역과 역세권 준공업지역에 대해 공공기여를 전제로 기준 용적률(250%)을 최고 400%까지 완화해 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수원·덕소역 등 관심
    경기도에서는 수원역과 덕소역을 비롯해 군포역 오산역 의정부역 등이 검토 대상에 올랐다. 핵심 교통 거점에 속한 경기 남부권 부지에 관심이 쏠린다.

    수원역 부지(9607㎡)는 용도지역 상향을 통한 주택 공급이 예상된다. 수원역은 수도권지하철 1호선, 수인분당선 외에도 KTX 등이 정차하는 경기 남부의 ‘교통 허브’로 꼽힌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개통도 예정돼 있다. 남양주 덕소역 부지(8062㎡) 역시 서울 접근성이 좋다. 경의중앙선을 통해 청량리, 용산 등 서울 도심까지 직접 연결된다.


    경기 북부에서는 파주 금촌역 부지(8595㎡), 오산역(7811㎡), 의정부역(1587㎡) 등이 고밀도로 개발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역세권 부지는 서울 도심과 물리적 거리가 있어도 직주근접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다. 면적 대비 주택 공급량을 늘릴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개발업계 관계자는 “광역 환승 거점이라는 특성을 고려해 ‘역세권 복합개발’ 특례도 적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소유 주체 간 갈등과 지방자치단체 인허가 문제, 복잡한 건축환경 등이 속도감 있는 공급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부의 유휴 부지 활용을 통한 공공주택 공급 방침에 따라 자체적으로 개발사업 후보지를 찾아본 것”이라며 “부지 정형화, 사업성 분석 및 지자체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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