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와 김포시가 일산대교 통행료 지원에 나서며 '시민 이동권 보장'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 경기도와 김포시에 따르면 시는 통행료 50%를 지원하고, 경기도는 내년 1월부터 전면 무료화를 추진한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김포시민만 교통기본권에서 소외된 현실을 더는 방치할 수 없었다"며 "시가 먼저 나서 불합리한 부담을 덜겠다"고 밝혔다.
시는 연말까지 관련 조례를 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일산대교(주)와 협력해 차량 등록정보·통행기록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김포시에 등록된 차량으로, 평일 출퇴근 시간대 통행에 한해 50%(600원)를 지원한다.
경기도는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액 무료화를 선언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날 고양·파주·김포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합의를 이끌어냈다. 도는 2026년 1월부터 2038년까지 전체 통행료의 50%를 국민연금공단에 지급하고, 나머지 절반은 기초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가 분담하는 방식을 추진한다.
경기도는 2024년 대법원 판결로 일산대교 무료화에 제동이 걸렸으나, 이후 매입 협상을 이어왔다. 하지만 매입비용이 5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되자 '재정 지원'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번 결정으로 주민 부담은 1200원에서 600원으로 줄어들며, 연간 150억~200억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지사는 "일산대교는 한강 횡단 교량 중 유일한 유료 교량이자 국가지원지방도임에도 국비 지원이 없었다"며 "중앙정부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로 김포·고양·파주 시민들의 통행료 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동시에, 한강권 교통흐름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다만 중앙정부의 예산 분담 여부가 관건으로 남아 있어 향후 정치적 논의가 필요하다.
경기=정진욱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