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지난달 29일부터 800달러(약 111만원) 이하 소액 소포에 대한 면세를 폐지하면서 국내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하던 현지 소비자들이 관세(15%)를 부담하게 됐다. 면세 폐지로 제품 구매 가격이 인상된 셈이다. 국내 유통업계는 소비 패턴에 변화가 있는지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무신사 글로벌은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의 역직구(외국 거주자의 국내 상품 인터넷 직접구매) 고객이 부담하는 관세를 최종 결제금액에 포함하고, 상품 수령 시 별도로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지했다.
또한 미국 세관의 통관 심사 강화로 인해 일부 주문 건의 경우 배송 지연이 발생할 수 있어 미국으로 주문한 소비자들에게는 배송 시간에 여유를 두고 주문해달라고 당부했다.
CJ올리브영 역시 글로벌 홈페이지를 통해 미국으로 배송하는 제품은 결제 시 15%의 관세를 포함하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국내 유통기업들은 미국 정책의 변화에 따라 미국에서 주문하는 소비자들이 상품 수령 시 별도의 관세를 내지 않고 결제할 때 부담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하고 있다.
컬리 역시 관세를 포함해 결제하도록 하고 있다. 컬리는 국내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미국 전역에 48시간 내 배송하는 역직구 서비스를 일부 회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또한 통관 문제로 배송 지연이 발생했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
G마켓 글로벌샵 역시 역직구 시장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다만 홍콩과 대만, 마카오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미국 관세 정책 변화와 관련한 영향은 미미하다는 입장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역직구) 금액은 7388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7.5% 늘었다. 미국은 1382억원(19%)으로 중국(3479억원·47%)과 일본(1768억원·24%)에 이어 세 번째로 비중이 크다.
소액 면세 폐지로 제품 가격 인상 효과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유통업계는 본격적인 영향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당분간 시장 반응을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상황을 지속 주시할 예정"이라며 "관세 정책 변화로 인한 미국 소비자들의 가격 인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할인 혜택과 프로모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