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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세계 주요 상품·서비스 71개 분야 중 4개에서 한국 기업이 1위를 차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해 71개 분야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한국 기업이 2023년과 동일하게 4개 분야에서 1위를 유지했다고 1일 전했다.
한국이 1위를 차지한 분야는 △D램 반도체 △낸드플래시 메모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초박형 TV 등 첨단 기술 산업이었다.
4개 분야 모두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도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LG전자 등 한국 기업이 차지했다.
D램 반도체 분야는 삼성전자가 41.1% 점유율로 1위, SK하이닉스는 33.8%로 뒤를 이었다. 두 기업의 합산 점유율은 74.9%로 세계 D램 시장을 한국 기업들이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삼성전자가 34.8%, SK하이닉스가 21.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OLED 패널 분야에서는 삼성전자가 41.7%, LG디스플레이가 23.8%의 점유율을 보였다.
프리미엄 가전 시장의 대표 품목인 초박형 TV 분야도 삼성전자가 16.3%로 점유율 1위를 기록했고 LG전자 점유율은 14.6%였다.
국가별로 보면 한국은 미국(27개)과 중국(18개), 일본(9개)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1위 품목을 보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생성형 인공지능(AI)과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서비스 등 미래 기술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중국은 통신 인프라와 전기차 배터리, 조선 등 국가 전략 사업 부문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했다.
다만 중국은 15개 분야에서 시장 점유율 하락을 겪었다. 감시카메라 시장에서 중국 상위 4개 기업의 합산 점유율은 2023년 52.5%였지만, 2024년에는 49.9%로 2.6%포인트 줄었다.
닛케이는 중국 기업의 점유율 하락이 미국의 대중국 규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또 중국 부동산 거품 붕괴로 인한 내수 시장 침체가 중국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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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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