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만명의 구독자를 둔 경제 유튜브 채널 '슈카월드' 운영자 슈카(본명 전석재)가 빵플레이션(빵+인플레이션)에 대응하겠다며 시중보다 저렴한 가격에 빵을 판매하는 팝업스토어를 연 것을 두고 논쟁이 벌어지자 사과했다.
슈카는 지난달 31일 방송을 통해 "싼 빵을 만들면 좋아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죄송하다"고 했다.
그는 "자영업자를 비난한 적은 한 번도 없다. 나도 자영업자"라며 "빵값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려던 것인데 다른 방향으로 해석돼 안타깝다. 기분 상하신 분들이 있다면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슈카월드는 서울 성수동에 'ETF 베이커리' 팝업스토어(임시매장)을 열고 소금빵·베이글·바게트 990원, 식빵 1990원, 명란바게트 2450원, 단팥빵 2930원 등 총 35종의 빵과 케이크를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했다. 단순 판매가 아닌 사회 현상 체험 프로젝트라는 취지로 운영됐다.
현장에는 3시간가량 기다려야 할 만큼 인파가 몰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슈카는 "식품 가격이 소비자 한계에 도달했다. 특히 빵값이 급등했다"며 "산지 직송으로 원가를 낮추고 인건비 절감을 위해 빵 모양을 단순화했으며 마진을 '율'이 아닌 "액수' 기준으로 책정해 가격 인상을 억제했다"고 했다.
그는 "이 도전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모르지만 경쟁을 통해 빵값이 낮아질 수 있다는 희망만 있어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자영업자 사이에서는 '다른 자영업자들이 빵을 비싸게 파는 것처럼 만들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