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및 유가족의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위원회 간사인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무안공항 둔덕을 없앨 수 있었던 기회가 여러 차례 존재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 특별위원회에서 국토부를 상대로 무안공항 설계·시공, 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총체적 부실 문제를 파고들었다.
김 의원은 먼저 1999년 이뤄진 무안공항 실시설계 당시 제작된 도면을 지적했다. 당시에는 콘크리트 기초대가 항공기 충돌 시 위험을 줄이도록 '부러지기 쉬운' 가로 형태로 설계됐으나, 시공 과정(2000~2007년)에 세로 형태로 바뀌었고, 변경 근거조차 국토부에 남아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해하기 힘든 설계와 시공 과정을 거치며 만들어진 무안공항 둔덕을 없앨 기회가 최소 세 번 있었다”고 했다.
김 의원이 꼽은 세 번의 기회는 △2007년 한국공항공사가 무안공항 인수 과정 당시 나선 현장점검에서 둔덕 문제를 지적했던 것 △18년간 진행된 한국공항공사에 대한 공항운영검사에서 기준대로 검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 △2020년 진행된 무안공항 등 계기착륙시설 개량사업에서 둔덕이 제거되기는커녕 외려 강화된 콘크리트 상판으로 설계됐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김윤덕 국토부 장관을 향해 "관련 수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특검으로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면서 특검 수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러자 김 장관은 "필요하다면 특검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