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 최종 평가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 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5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는 국내 마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며, 다양하고 편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각 지역의 우수 마트를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하여 진행한다.
평가는 지난 5월~6월 중 포털사이트 등의 리뷰 수 등을 기반으로 전국 마트를 지역별로 나누어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위 30.87% 이내의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안내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전체 0.1% 이내의 우수 마트가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되었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마트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 평가를 거쳐 △상품의 다양성 △매장 청결도 △접근성 △상품 품질 만족도 △직원의 친절도 △시설 편의성 △전반적 평가 총 7가지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지역별 1개에서 최대 3개의 우수 마트를 선정하였으며 발표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마트는 생필품 구매 기능을 넘어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하는 생활 밀착형 공간으로 역할하고 있다. 최근 지속되는 물가 상승과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합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소비를 추구하고 있다. 이번 우수 마트 평가 결과가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에 도움이 되어 더 나은 쇼핑 경험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