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직원이 맡은 업무에 따라 임금을 달리 책정하는 직무급제를 페이퍼컴퍼니 등을 제외한 30여 개 계열사에 도입한다. 부가가치가 높은 일을 하는 직원에게 급여를 더 주는 방식으로 급여체계를 개편하는 것이 위기 돌파의 첫걸음이라는 판단에서다. 직무급제 전 계열사 도입은 국내 대기업 중 롯데가 처음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최근 롯데백화점, 케미칼, 웰푸드 등에 각 계열사에 맞는 직무 기반 인적자원 인사제도(직무급제) 도입 방안을 제출하라고 했다. 이들 핵심 계열사는 상반기 안에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한 뒤 노동조합과 협상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난해 도입한 롯데바이오로직스 등에 이어 나머지 계열사도 내년까지 도입할 예정이다. 대상자는 연구개발(R&D)직, 사무직, 생산관리직, 판매직 등 수만 명이다. 일반 생산직은 제외한다.
롯데그룹은 전체 계열사 직무를 40여 개로 구분하고, 직무 가치, 전문성에 따라 5개 등급(레벨1~5)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예컨대 R&D는 가장 높은 5등급으로, 기획은 4등급으로 매기는 식이다. 1등급과 5등급의 기본급 격차가 20% 이상 나도록 설계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똑같이 A 평가를 받았더라도 5등급 부서에서 일하느냐, 1등급 부서에 소속됐느냐에 따라 기본급이 크게 달라진다. 개인별·부서별 실적 평가에 연동되는 성과급은 직무급과 별도로 책정해 지급한다.
롯데는 순조로운 직무급제 도입을 위해 직원의 현재 연봉을 유지한 채 상위 등급 직군에 추가 급여를 주는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롯데는 직무급제 도입과 함께 근무 기간에 따라 사원, 대리, 책임(과장), 수석(차·부장)으로 승진하는 직급제를 폐지할 방침이다.
김진원/김우섭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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