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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음저협, 지난해 음악저작권료 4365억 징수…유튜브·방송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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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음저협, 지난해 음악저작권료 4365억 징수…유튜브·방송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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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한음저협)는 지난해 총 4365억원의 저작권료를 징수하고, 4235억원을 분배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년 대비 각각 7.38%와 8.95% 증가한 수치다.

    한음저협은 2023년 음악저작권료가 4000억원 시장을 돌파한 데 이어 지난해 복제 사용료를 제외한 전송, 방송, 공연, 해외 사용료 분야에서 전반적인 증가세를 기록하며 징수 실적을 확대했다.


    영상물 전송 서비스와 음원 플랫폼 등에서 발생하는 전송 사용료는 국내외 영상물 전송 서비스의 성장과 고도화에 발맞춰 선제적인 계약 체결과 징수 활동 강화를 통해 꾸준히 증가했다.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스트리밍 플랫폼이 포함된 영상물 전송 서비스에서만 100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4년 총 전송 사용료는 전년 1721억 원 대비 약 15.5% 증가한 1989억 원을 기록했다.


    장기간 정체됐던 방송 사용료 분야에서도 전년 대비 약 49.5% 증가한 447억원을 징수하며 의미 있는 회복을 이뤄냈다. 수년간 이어져 온 방송사들과의 계약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한 방송음악모니터링 사업(BROMIS) 구축이 작년 하반기에 마무리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합의된 관리 비율을 적용해 지상파 방송사 징수금액을 일부 소급해 징수하며 방송 사용료 증대에 기여했다.

    콘서트, 노래방, 매장 음악 등에서 발생하는 공연 사용료는 코로나19 시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전년 507억원 대비 약 8.1% 늘어난 548억원의 공연 사용료를 징수했다. 특히 미신청 업체와 장기 미납 업체를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대응이 실적 향상에 기여하며 공연 사용료 분야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한음저협은 설명했다.


    해외 사용료는 총 377억원으로, 2023년 273억원 대비 약 38.1% 증가했다. K팝을 포함한 한국 음악의 세계적 인기를 바탕으로 7년 연속 성장을 이어갔다.

    아울러 지난해에는 해외 사용료 징수 성과와 더불어 20년 만에 CISAC 정기총회를 대한민국에 유치하며, 전 세계 저작권 단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주요 현안을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한편 CD 등 음반 제작 시 발생하는 복제 사용료는 2023년 1198억원에서 지난해 933억원으로 약 22.1% 감소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경험 소비 선호 증가, 기존 플라스틱 CD 음반의 환경 문제, 디지털 플랫폼 음반으로의 전환 가속화로 인한 음반 판매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한음저협은 음반 시장의 가능성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며, K팝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음악 시장의 트렌드와 결합해 안정적인 징수 구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가열 회장은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2024년은 협회가 저작권 제도의 개선과 공정한 저작권 생태계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해 온 한 해였다"며 "음악인들의 권익 보호와 창작물의 공정한 가치 실현을 위해 앞으로도 투명하고 신뢰받는 저작권 관리 시스템 구축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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