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상가 분양을 고심하는 이들 사이에서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지역밀착형 상권이 주목받고 있다. 고정, 배후수요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면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곳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지역밀착형 상권은 해당 지역과 지역주민들의 생활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지역주민들과 함께 상생해 나가는 상권을 말한다. 이는 ‘핫플레이스 상권’과 비교해 안정성을 지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핫플레이스 상권은 늘어나는 속도가 빠르지만, 그만큼 휘발성을 특징으로 하는 만큼 고객들의 열기도 금방 식는다.
반면 지역밀착형 상권은 다르다. 해당 지역과 지역주민들의 생활 편의성 향상과 상생을 함께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상가 분양, 임대, 임차를 고민 중인 이들에게는 안정성을 최우선적으로 본다면 지역밀착형 상권이 최적의 답이다.
또 지역밀착형 상권에 속한 상가는 높은 초기 자본과 비싼 임대료로 책정된 핫플레이스 상권 대비 저렴한 초기 투자 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수원 아이파크 시티에서 분양 중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 10단지 단지 내 상가’도 관심을 받고 있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10단지 단지 내 상가’는 지상 1층, 실면적 42~69㎡, 총 6실로 구성돼 있는 상가로 평일, 주말할 것 없이 고정, 배후수요 확보가 매우 용이한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핵심 입지에 자리 잡고 있다.
실제 수원 아이파크 시티의 약 7천여 세대의 입주민을 수요로 확보할 수 있으며 역세권, 학세권 입지를 모두 갖춰 상가 가운데 최상위 입지를 선점한 곳으로 가장 눈에 띄고 있다.
상가 가까이에는 곡정고, 곡반3초?중교(예정), 유치원, 권선중, 남수원초 등이 자리를 잡고 있어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를 고객으로 삼을 수 있다. 또 지난 10월 한 달간 지하철 총 승, 하차 이용객이 21만여 명에 달할 정도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1호선 세류역이 도보권에 있어 지하철역을 오고 가는 수요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상가는 차량 및 유동인구가 많은 경수대로와 연계된 최적의 위치에 배치돼 접근성은 물론 가시성과 시인성이 뛰어나다.
상가 분양, 임대, 임차를 염두에 둔 이들에게 권장하는 업종은 편의점,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꽃집, 부동산을 비롯해 미용실, 북카페, 공방, 세탁소, 치킨전문점 등 이용객 눈높이에 맞춘 생활밀착형 편의시설이다.
‘수원 아이파크 시티 10단지 단지 내 상가’와 관련된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권선중학교와 NC백화점 수원터미널점 맞은편에 있다.
한경비즈니스 온라인뉴스팀 기자 biznew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