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시장을 다지면서 유럽에서도 K뷰티를 널리 알리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습니다.”
정다연 모스트 대표(사진)는 3일 서울 통의동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유럽에서 K뷰티의 잠재력을 높게 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모스트는 정 대표가 2018년 창업한 K뷰티 화장품 유통 전문 기업이다.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등 30여 개 K뷰티 브랜드의 현지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패션 기업인 폰드그룹은 지난 8월 모스트를 인수해 계열사로 편입했다. 모스트가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K뷰티 유통망을 급속도로 확대하는 모습을 눈여겨본 것이다. 폰드그룹은 인수 뒤에도 정 대표에게 경영을 맡겼다.
정 대표는 원래 호주계 맥쿼리은행에서 일했다. 뷰티 등 소비재에 관심이 생겨 애플을 거쳐 아마존으로 옮겼다. 아마존코리아에 있을 때 정 대표는 K뷰티의 잠재력에 주목했다. 그는 “저평가된 K뷰티를 유통하면 기회가 있겠다고 판단해 창업을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모스트는 중국 위주이던 다른 유통사와 달리 처음부터 북미를 겨냥했다. 정 대표는 “모스트가 중간 벤더사로 마진을 남기려면 코스트코 같은 대형 유통 업체를 뚫어야 했다”며 “한국 화장품이 가득 담긴 트렁크를 끌고 미국 시애틀에 있는 코스트코 본사로 무작정 찾아갔다”고 했다.
2019년 코스트코 입점이 성사되면서 모스트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2021년부터는 코스알엑스, 조선미녀, 바이오던스 등 브랜드가 모스트를 거쳐 코스트코 입성에 성공했다.
미국 캐나다 등 북미뿐 아니라 멕시코 대만 등 세계 곳곳에 있는 700여 개 코스트코 매장으로 K뷰티 유통이 본격화되며 모스트도 급성장하고 있다. 2019년 24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125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30억원, 내년에는 약 50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정 대표는 “미국에서 코스트코뿐 아니라 기존 뷰티 유통채널에서도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얼타와 내년을 목표로 K뷰티 섹션을 마련하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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