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마케팅협회는 지난달 30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노코딩 자동화 툴을 활용한 스마트한 업무자동화' 2기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AI를 활용하여 부동산 마케팅기획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공공데이터포털의 한국부동산원 아파트 청약정보를 노코딩 자동화 툴인 메이크닷컴과 생성형 AI인 ChatGPT 및 Perplexity를 활용하여 요약하고, 이를 이메일로 자동 발송하는 과정을 다루었다.
세미나에는 협회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한국주택임대관리협회 등 유관단체 관계자, 서울시 뉴딜일자리 참여자들이 참석하여 AI 기반 업무자동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참석자 중 직방의 이병택 이사는 "AI와 자동화 도구를 활용한 업무 효율성 향상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볼 수 있어 유익했다"며 "앞으로 노코딩 자동화 툴이 부동산 마케팅 분야의 업무생산성 혁신을 촉진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협회는 올해 회원사 인턴으로 근무하는 '서울형 뉴딜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ChatGPT와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노코드 자동화 툴 Bubble을 활용한 부동산마케팅기획 업무생산성 향상' 등 다양한 AI 관련 세미나를 개설해왔다. 특히 7월에는 시행사, 건설사, 증권사, 자산운용사 실무자 모임인 코디네트웍스와 함께 'ChatGPT와 파이썬을 활용한 부동산마케팅기획자 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하여 부동산 마케팅기획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한 방안을 공유했다.
장영호 회장은 "올해 설립 6주년을 맞아 부동산 서비스 플랫폼 '디스코', 직방, 호갱노노, 네모 등 프롭테크 기업들의 회원사 가입이 이어졌다"며, "협회는 매월 이사회를 통해 분양대행사와 프롭테크 및 광고 홍보 회원사들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부동산 마케팅 기획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춘 AI 마케팅 전문 인력 양성과 관련한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준환 사무국장은 "2025년 초에는 AI 커뮤니티 'THE BETTER' 운영진과 이번 교육을 진행한 이성렬 강사(유튜브 '게으른일잘러')와 함께 옴니버스 형태의 AI 자동화 도구를 활용한 업무생산성 향상 관련 출판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 osy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