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2

“서울 새벽을 가르는 자율주행버스” 26일부터 서비스 본격화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누구보다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환경미화원, 경비원 등 새벽노동자들의출근길 고단함을 덜어줄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가 오는 26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이 버스는 주간에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영등포역을오가는 노선 160번 앞에 자율주행을 의미하는 “A”(Autonomous)가 붙은 ‘A160’번이라는 이름으로 운행된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새벽 3시 30분 도봉산광역환승센터를 출발해 영등포역까지 25.7km구간을 오가는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을 평일에 한해 운행한다.

주간에 운영되는 ‘160번’ 노선은 3시 56분, 다른 버스에 비해 비교적 이른 시간대에 2대가 동시 운행을 시작함에도 불구, 종로?여의도 등 업무시설 밀집지역을 경유하다 보니 혼잡해 증차 또는 첫차 출발 시간을 앞당겨 달라는 요구가 많았기 때문이다.

‘A160’은 기존 160번 노선을 일부 단축해 도봉산역광역환승센터~쌍문역~미아사거리~종로~공덕역~여의도환승센터~영등포역을 운행하며 87개 일반 시내버스 정류소에 정차한다.

다만 파크윈타워?LG트윈타워 정류소는 자율주행시 짧은구간 무리한 차로 변경으로 인한 사고 우려가 있어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인근 여의도환승센터를 이용해야 한다.

새벽동행 자율주행버스 ‘A160’은 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실시간 도착시간 안내뿐 아니라 빈 좌석 정보도 안내되며 네이버나 카카오 등에서 ‘새벽 A160’ 또는 ‘A160’을 검색하면실시간위치와 도착시간, 빈 좌석 등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안전을 고려해 입석이 금지돼 좌석버스처럼 빈자리가 없으면 승객을태우지 않는다. 따라서 이용자는 버스 전면에 부착된 ‘LED 좌석표시기’ 또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등을 통해 탑승 전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