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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철인데 가격이 왜 이래"…마트 간 주부들 '한숨'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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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3사가 겨울 제철 딸기를 선보이며 본격적인 판매에 나섰다. 일단 작년보다 높은 가격대로 출발했으나 다음 달이 되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이번 주부터 올겨울 딸기 판매를 시작했다. 초기 물량이 많지 않아 가격은 작년보다 비싸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의 가락시장 기준 설향딸기 특 2㎏ 한 상자 가격은 지난 21일 6만8052원으로, 작년 11월 23일 5만4906원보다 23.9% 비싸다. 2019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평균 가격은 4만5627원이다.

이마트는 지난 16일 전 점포에서 '설향' 판매를 시작하면서 작년보다 1000원(5.3%) 비싼 한팩(500g)에 1만9900원으로 가격을 정했다. 지난 20일부터는 가격을 내려 1만79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롯데마트도 21일 딸기 시즌을 시작하면서 작년보다 1000원 오른 1만8900원을 받는다.

올해 딸기 초기 판매 가격이 오른 것은 여름 더위가 길어져 출하물량이 줄었기 때문이다. 딸기는 본래 하우스에서 8월 말∼9월 초에 심어 90일간 키워 수확한다. 하지만 올해는 날씨가 더워 딸기가 뿌리를 내리지 못해 초기 물량이 줄어들었다.

평년에는 11월 중순이면 겨울딸기가 본격 출하되지만, 올해는 더위를 피해 딸기를 늦게 심은 농가가 많아 약 10일 정도 출하 시기가 늦어졌다. 올해 겨울딸기는 11월 마지막 주부터 본격 출하돼 다음 달이면 출하량이 급격히 늘어나 가격이 작년보다 더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2월 딸기 출하 면적이 작년보다 1.4% 증가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수확이 시작돼 가격이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대형마트들은 설향 딸기를 판매 중이며 앞으로 금실, 장희, 킹스베리, 홍희 등 다양한 품종을 선보인다.

대형마트들은 이달 말부터 딸기 행사를 선보인다. 이마트는 29일 창립행사에서, 홈플러스는 28일 시작하는 '홈플대란'에서, 롯데마트도 28일부터 딸기 할인 행사를 각각 준비했다. 송종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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