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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4000명 해고 '날벼락'…벼랑끝 몰린 자동차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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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자동차업체 포드가 독일과 영국 등 유럽의 근로자 4000명을 감축한다. 내연 기관차 판매 부진 속에서 최근 독일 등 유럽 주요국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폐지·축소하면서 위기에 몰린 탓이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포드는 2027년까지 독일 쾰른공장 등 현지법인 근로자 2900명을 포함해 영국 800명, 스페인 등 다른 유럽 국가 인력 300명을 감축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2만8000명의 유럽 전체 인력의 14% 정도에 해당한다. 포드는 지난해 2월에도 유럽 직원 3800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3000명이 근무하는 독일 자를란트주 자를루이 공장은 내년에 폐쇄하기로 확정된 상태다.

포드 유럽법인은 독일 쾰른 공장의 익스플로러와 전기차 카프리 모델 생산도 대폭 줄일 계획이다. 포드는 현재 쾰른의 유럽 본사와 조립공장을 중심으로 독일 자를란트, 루마니아 크라이오바 등지에 유럽 생산시설을 두고 있다. 이번 구조조정이 회사 계획대로 될 경우 2018년 약 2만명에 달한 쾰른의 포드 직원 수는 2027년 1만명 이하로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영국은 다겐햄과 헤일우드의 공장을 비롯해 사우스햄튼의 물류기지 근로자는 그대로 두고 연구·관리 인력을 감축할 예정이다. 스페인 발렌시아 공장 인력도 그대로 유지한다.

구조조정의 이유는 판매량 감소 때문으로 분석된다. 유럽에서 포드 자동차 판매량은 올해 들어 9월까지 지난해보다 17.9% 감소했다. 독일은 지난해 12월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중단한 탓에 올해 3분기까지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8.63% 줄었다. 존 롤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유럽과 독일에는 충전 인프라에 대한 공공 투자와 상당한 인센티브, 탄소배출 목표 완화 등 전기차를 위한 명확한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독일 폭스바겐도 공장 폐쇄 등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는 등 유럽 제조업은 위기를 맞고 있다. 폭스바겐은 공장 폐쇄를 반대하는 노조와 회사가 대치하고 있어 다음 달 파업이 벌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폭스바겐 노조는 앞으로 2년에 걸쳐 임금을 5.1% 올리되 인상분을 '미래기금'에 반납하겠다고 제안하며, 감원을 철회하고 경영진 급여를 반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비상 경영에 들어간 폭스바겐은 지난달 독일 내 공장 10곳 중 최소 3곳을 폐쇄하고 직원 임금을 10% 일괄 삭감하는 방안을 노조에 제시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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