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은 지난 3분기 매출 8337억원, 영업이익 333억원을 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7%, 영업이익은 52%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3분기 기준 역대 최대다. 영업이익은 증권사 전망치(242억원)보다 38%가량 많다. 풀무원 관계자는 “국내 단체급식 식수 확대와 두부, 아시안 누들 등의 해외 판매 호조로 매출과 이익이 동반 증가했다”고 설명했다.풀무원은 미국과 중국, 일본에서 현지 법인을 운영 중이다. 해외 부문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큰 미국 법인(1991년 설립)은 네 개 현지 공장의 본격적인 가동에 따른 물류비 절감으로 적자폭이 크게 줄어 올해 연간 기준 첫 흑자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다. 풀무원의 미국 두부 시장 점유율은 67%로, 9년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법인도 유통 채널 다변화와 상온 파스타 등 신규 제품 출시를 통해 수익성이 개선되는 추세다.
풀무원이 2020년 말 일본에서 식물성 단백질 간식으로 선보인 ‘토후 프로틴’ 두부 바는 출시 3년 반 만에 누적 판매량 7000만 개를 돌파했다. 풀무원은 최근 일본 두부 바 생산 라인을 늘리기 위해 일본 자회사 아사히코에 257억원을 투입했다.
국내 식품 유통 부문은 군부대 및 대형 단체급식 신규 수주,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라운지 운영 본격화로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4% 늘어난 2405억원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식물성 요리를 일반 식당 메뉴처럼 다양하게 개발해 국내 소비자와 접점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전까진 비건 식품을 냉동·냉장 제품으로 온라인 판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는데, 오프라인 비건 식당을 운영하며 메뉴를 계속 늘려가고 있다. 성현동 KB증권 연구원은 “풀무원은 국내 비건 트렌드 확산으로 큰 수혜를 볼 식품업체 중 하나”라고 분석했다.
국내와 해외 부문 쌍끌이 성장으로 풀무원의 올해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1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