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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비안에 차세대 배터리 공급…LG엔솔, 이번엔 '8조원 잭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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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이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미국 전기차 회사 리비안에 차세대 배터리인 46시리즈(지름 46㎜)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한다. 8조~9조원에 달하는 대형 계약이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에도 LG는 최근에만 포드, 메르세데스벤츠, 르노 등으로부터 잇달아 조(兆) 단위 계약을 따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6년부터 5년간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생산한 배터리를 리비안에 공급한다고 8일 발표했다. 모두 67GWh로, 전기차 60만~70만 대에 장착할 수 있는 규모다.

리비안과 계약한 제품은 이 회사의 주력인 2170(지름 21㎜·높이 70㎜) 원통형 배터리보다 뚱뚱하고(지름 46㎜) 길쭉한(높이 95㎜) 4695 제품이다. 같은 무게당 에너지 밀도가 2170보다 20~30% 높은 데다 화재 가능성이 낮은 게 장점이다. LG는 높이 80㎜인 4680 제품과 4695 제품 등 2개 46파이 모델을 개발했다.

업계에선 LG가 수익성 높은 46시리즈 제품 계약을 잇달아 따낸 데 주목하고 있다. LG는 올 연말께 업계 최초로 4680 배터리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 제품은 테슬라 차량에 투입된다.

리비안은 2026년 생산할 전기 픽업트럭 R2에 4695 배터리를 장착할 방침이다. 현재 R1 시리즈에는 LG가 아니라 다른 업체의 2170 배터리가 들어간다. LG가 차세대 배터리를 앞세워 경쟁 업체 물량을 가져온 셈이다. 메르세데스벤츠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중국산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로 장착했지만 성능이 뛰어난 46시리즈를 넣기 위해 지난 10월 LG와 8조~9조원에 달하는 계약을 맺었다. LG가 개발하고 있는 또 다른 차세대 배터리인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는 2026년부터 포드 픽업트럭에 들어간다. 13조~15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계약이다.

이 덕분에 2026년 가동에 들어가는 LG에너지솔루션 애리조나 공장은 이미 목표 수주 물량의 절반을 채운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캐즘 여파로 배터리 업체 간 ‘경쟁사 물량 빼오기’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46시리즈 등 차세대 폼팩터를 보유한 LG가 한발 앞서 나가는 모양새”라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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