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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퍼 약진에도”...경차 외면 판매량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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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경차 판매가 2021년 이후 3년 만에 10만대를 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대형차 선호와 신차 부재 등으로 크게 감소하면서 연간 판매 대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시장에서 경차는 5838대가 팔리며 작년 같은 달 대비 45.7% 급감했다.

올해 1~10월 누적 경차 판매량은 8만388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10만2485대)보다 18.2% 줄었다.

이러한 감소세가 남은 2개월 동안 이어질 경우 올해 연간 경차 판매량은 10만대를 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연간 경차 판매량이 10만대 아래로 떨어진 것은 2021년 이후 처음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집계에 따르면 국내 경차 판매량은 2012년 21만6221대로 최다를 기록한 후 2021년에는 10만대에 못 미치는 9만8781대까지 떨어졌다.

2021년 9월 현대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캐스퍼가 출시되고, 인기를 끌면서 이듬해인 2022년 연간 판매는 13만4294대까지 늘었다.

지난해에는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레이EV가 출시되면서 연간 판매량은 12만4080대를 기록했습니다.

자동차 업계는 레저용 차량(RV) 등을 중심으로 대형화·고급화한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이 ‘경차 외면’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했다.

또 신차 모델이 부재한 가운데 캐스퍼에 기반한 전기차인 캐스퍼EV가 크기가 커지며 소형차로 분류된 것도 경차 판매량을 끌어 올리지 못한 이유 중 하나다.
자동차업체들이 수익성이 낮은 경차보다는 수익성이 높은 중대형 차종을 집중하는 것도 이런 추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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