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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빙로봇 1위'가 눈여겨본다…"청소로봇 시장 확대될 것" [ABCD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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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로봇 시장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업체가 보유한 물류창고나 대규모 생산시설 등을 중심으로 2차 성장기를 맞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국내 서빙로봇 1위 업체인 브이디컴퍼니의 신현일 AI사업부문 마케팅본부장(사진)은 지난 15일 '2024 한경 디지털ABCD포럼' 직후 한경닷컴과의 인터뷰에서 "리조트, 호텔뿐 아니라 공장이나 창고 같이 사람이 들어가 청소하기 힘든 장소들을 대상으로 한 청소로봇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며 "청소 분야 서비스 로봇에서 (성장성이) 강하게 발현·확장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브이디컴퍼니는 서빙로봇 외에도 클러버 등 청소로봇도 공급하고 있다.

서빙로봇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고속 성장을 이어가다 최근 경쟁이 심화하면서 숨고르기에 들어간 상태다. 브이디컴퍼니는 그간 국내에 보급된 누적 서빙로봇 기준으로 약 70%에 이르는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다만 경쟁사들이 늘어난 데다 최근 외식업 불황 여파로 서빙로봇 시장은 다소 위축된 상황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서빙로봇 수요도 예년에 비해 쪼그라든 상황.

하지만 서비스 로봇 시장 자체는 확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관측이다.

신 본부장은 "이커머스 업체들이 다 물류창고를 두고 있는데 종국엔 (이곳을) 청소로봇이 청소하게 될 것이다. 시간 문제일 뿐"이라면서 "청소로봇이 리테일 창고나 공단 안에서 이미 청소 업무를 맡고 있기도 하다. 서비스 로봇이 확장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같은 시장이 성장하면 식당과 같은 개인사업자 대상 서빙로봇보다 청소로봇이 더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 본부장은 "지금은 (서빙로봇 시장이) 한 번 성장한 상태이고 1세대 모델들에서 다시 한 번 기술개발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라며 "외식업 경기가 좋아지고 (서비스 로봇에 대한) 인식이나 기술도 좋아지면 서비스 로봇이 더 확산할 수 있는 기반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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