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상습 도로정체 구간으로 꼽히는 영등포로터리 고가차도가 철거된다. 오는 25일 밤 11시부터 고가차도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된다.
서울시는 영등포 고가차도 철거를 비롯해 여섯 갈래 입체교차로를 평면적인 다섯 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내용의 ‘영등포로터리 구조개선사업’에 단계적으로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산업화 시대 원활한 물류 이동을 위해 1976년 준공된 영등포로터리는 이후 자동차 증가와 도로 노후화 등으로 차량 정체가 잦았다.
서울시는 1단계로 25일 밤 11시부터 폭 15m, 길이 280m의 영등포 고가차도를 철거한다. 공사는 내년 4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이어진다.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차량 통행이 적은 야간에 철거가 이뤄진다. 고가차도 철거 후엔 여섯 갈래 교차로를 다섯 갈래 교차로로 변경하는 공사가 시작된다. 시는 고가차도와 하부도로를 일원화해 차량 흐름을 원활하게 할 계획이다. 교차로 변경 공사는 인접한 영등포 제2빗물펌프장 신설공사 및 버스 중앙차로, 공원 조성 등과 연계해 진행된다.
서울시는 공사 기간에 로터리를 통과하는 빗물 유입 관로를 아래쪽에 설치하고, 7500㎡ 규모 공원(교통광장)도 함께 조성할 예정이다. 두 갈래의 입체 교차로를 하나로 변경한 후 남는 공간에 조성하는 교통광장은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진 휴식 공간으로 활용된다.
서울시는 고가차도 철거에 따른 교통체계 변경으로 부득이하게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경인로, 영등포로, 신길로, 버드나루로 등을 이용하는 차량은 주변 도로로 우회할 것을 당부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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