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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 살 가게조차 사라지는 농촌…농식품부, '이동장터'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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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가 이동형 생필품 판매점인 ‘가가호호 농촌 이동장터’를 운영한다. 인구가 줄면서 식료품을 살 가게조차 사라지는 농촌의 '식품 사막'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다. 농식품부는 우선 18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을 시작한 다음 점차 대상을 넓혀나갈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29일 전남 영광군 묘량면에서 송미령 장관 주재로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가가호호 농촌 이동장터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농촌 이동장터는 가공식품과 식료품, 농산물 등 생필품을 실은 개조 트럭이 농촌 마을을 찾아 주민들에게 생필품 구입을 지원하는 판매 서비스다. 농촌의 인구가 줄고 교통 여건이 취약해지면서 마을에 소매점이 사라지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2020년 통계청의 농림어업총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행정리 3만7563곳 가운데 2만7609곳(73.5%)에 음식료품 소매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선 경기 포천의 소흘농협과 전남 영광의 여민동락공동체등에서 이동장터를 운영하고 있다. 해외에선 일본의 도쿠시마루 현에서 ‘이동형 슈퍼’를 운영 중이다.

농식품부는 기존 사례를 참고해 정부가 특장차량과 기자재를 보조하면 지방자치단체는 민간(농협 하나로마트, 지역 소매점 등)과 인력확보, 운행 방법을 협의해 운영하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동장터 외에도 농촌 마을에서 소매점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셔틀버스를 지원하거나 생필품 외에 복지·문화·돌봄 등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자체에 다양한 유형을 제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동장터 추진을 위해 농협과 함께 ‘이동장터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지자체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 시군단위 시범지구를 선정하고, 올해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지자체를 독려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우수 사례를 발굴해 113개 시군 대상으로 사업을 점차 확대해나가겠다”고 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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