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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재개한 항공사들…일단 숨돌렸지만 피해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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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대란'으로 항공 분야가 직격탄은 맞은 가운데 주요 항공사들이 전산 시스템을 상당 부분 복구해 서비스를 재개했다. 다만 이번 사태로 취소·지연된 항공편만 수만편에 달하고 있고 서비스를 완전히 정상화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리는 만큼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20일(현지시간) 항공편 추적사이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미 동부시간) 기준 전 세계 항공편 1992편이 취소됐고, 2만5079편이 지연됐다. 미국으로 오가거나 미국 내에서 이동하는 항공편은 1432편 취소됐고, 4281편이 지연됐다.

미국의 주요 항공사인 유나이티드항공과 델타항공은 각각 이날 성명에서 자사의 항공 서비스 대부분을 재개했다고 밝히면서도 이번 대란의 여파가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유나이티드항공은 "전 세계적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소프트웨어 마비 사태 이후 우리 시스템 대부분이 복구됐다"며 "하지만 항공편 지연과 취소를 포함해 일부 운영에 차질이 지속될 수 있다"고 알렸다.

AP통신에 따르면 유럽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인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도 이날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공항 측은 성명을 통해 "모든 시스템이 복구돼 가동되고 있으며, 승객들은 원활하게 탑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를린 공항에서도 항공편 출발이 재개됐다고 독일 DPA통신은 전했다. 독일 항공 당국이 전날 내렸던 야간 비행 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전날 비행기가 뜨기를 기다리다 공항에서 밤을 지새운 여행객들은 여전히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항공편 운항이 순차적으로 재개되고 있지만, 워낙 대규모 취소·지연이 이뤄진 탓에 이륙 시간이 밀리거나 항공편을 다시 예약하려는 수요가 몰리면서다.

한편 이번 사태는 사이버 보안업체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가 보안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MS의 윈도 운영체제(OS)와 충돌을 일으켜 MS 클라우드 서비스(애저)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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