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졌다. 각국 항공사를 비롯해 영국 금융가, 언론사 등의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대란 원인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에 보안 플랫폼을 제공하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업데이트 패치 오류가 지목됐다. 모든 데이터와 서비스가 클라우드로 집중되는 ‘초연결’ 사회에서 한 번의 장애가 얼마만큼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준 사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로이터, AP통신 등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하면서 미국 내 일부 항공편이 결항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은 이날 오전 일부 항공편의 운항을 중단했다. 미국 저비용항공사(LCC)인 프런티어항공도 일부 항공편 운항을 일시 멈췄다.
데이터 추적업체 플라이트웨어에 따르면 프런티어항공은 이날 항공편 147편을 취소하고 212편을 지연시켰다. 미국뿐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항공편이 결항하거나 체크인이 지연되는 사례가 나왔다. 인도에서는 인디고, 아카사항공, 스파이스제트 등이 이륙을 취소하고 항공편 운행을 일시 중단했다. 독일과 호주에서도 항공편이 대거 결항했다. 베를린 국제공항은 “기술적 결함으로 체크인이 지연되고 있다”고 했다.
국내에서도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프레미아 등 일부 LCC의 항공권 예약·발권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했다.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항공권 예약에 오류가 생기면서 이날 공항에서는 직원들이 수기로 발권했다.
서비스 장애를 겪은 업체는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스페인 아마데우스의 발권 시스템인 ‘나비테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클라우드는 중앙부에서 문제가 생기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하는 업계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기업과 기관이 늘면서 전 세계적 클라우드 장애가 빈번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클라우드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비롯해 대규모 컴퓨팅 파워가 있어야 하는 서비스가 증가하면서 클라우드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주현/김인엽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