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망치는 게 아니라 제 갈 길 가는 겁니다.”
영화 ‘탈주’(사진)의 주인공 규남(이제훈 분)은 자기 말마따나 막무가내로 제 갈 길을 간다. 그냥 가는 것도 아니고 질주한다. 목적은 탈북. 무거울 수 있는 주제지만 영화는 산뜻하고 가볍다. 정치적 관점을 과감히 포기하고 인간의 자유의지에 초점을 맞추면서다.
줄거리는 단순하다. 오래전부터 탈북을 계획한 규남은 뜻을 이루려는 과정에서 뜻밖의 사건에 휘말린다. 어린 시절 알고 지내던 보위부의 현상(구교환 분)을 마주하며 일이 꼬였다. 현상은 오히려 규남을 영웅으로 둔갑시킨다. 탈영병을 체포했다는 가짜 공로를 꾸며 사단장 직속 보좌 자리까지 마련해준다. 하지만 규남은 탈북의 꿈을 버리지 못한다. 이때부터 규남을 쫓는 현상의 추격전이 시작된다. 이제훈과 구교환의 케미스트리는 팽팽한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영화는 ‘도리화가’(2015), ‘삼진그룹 영어토익반’(2020) 등을 찍은 이종필 감독이 4년 만에 내놓은 작품이다. 이 감독은 지난 17일 시사회에서 “탈주라는 근원적 욕망을 다루기 위해 ‘꿈을 꿨는데 북한에 온 것 같은 콘셉트’를 착안했다”며 “규남이 남쪽으로 향하는 모습으로 악몽에서 깨어나는 듯 짜릿한 꿈 같은 느낌을 관객에게 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 감독의 의도에 걸맞게 영화의 일면은 꿈처럼 허구적이다. 자줏빛 정장을 레이어드해 입은 규남의 모습은 북한 고위급 군인보다는 옛 러시아 귀족 같은 인상을 준다. 지나치다 싶은 규남의 당당함과 용맹함은 게임 캐릭터처럼 비현실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영화가 지루할 틈 없이 ‘직진’하는 동안 캐릭터들은 꽤 입체적으로 빌드업된다. 가장 돋보이는 캐릭터는 현상. 그는 여느 추격자처럼 과도하게 악랄하거나 급하지 않다. 항상 립밤과 보습크림을 챙겨 바르며, 일이 안 풀려도 흥분하지 않고 다음 스텝을 마련한다. 그의 여유가 오히려 관객을 긴장하게 한다는 점에서 현명한 설정이었다.
영화는 94분의 짧은 러닝타임 동안 관객을 완벽히 붙잡아둔다. 그렇게 숨 가쁘게 직진하다 보면 화면이 밝아지며 엔딩이 다가온다. 관객도 드디어 숨을 놓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된다. 7월 3일 개봉.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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