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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상승률 두달째 2%대로 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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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7%로, 두 달 연속 2%대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선 지난 3월(3.1% 상승) 정점을 찍은 뒤 두 달 연속 하향 안정화되는 흐름이다.

통계청이 4일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4.09(2020년=100)로 작년 같은 달보다 2.7% 뛰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월 2.8%에서 2∼3월 3%대(3.1%)로 높아진 뒤 4월(2.9%)부터 2%대로 둔화했다. 기조적 물가 흐름을 보여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2.2% 올랐다. 전달(2.3%)보다 상승폭이 둔화했다.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을 중심으로 구성된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보다 3.1% 올랐다. 전월(3.5%)과 비교하면 상승폭은 둔화했지만 여전히 3%대다. ‘밥상물가’와 직결되는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동월 대비 17.3% 오르면서 급등세를 이어갔다. 상승폭은 8개월째 두 자릿수를 이어갔다. 특히 사과(80.4%)와 배(126.3%)를 중심으로 신선과실이 39.5% 올랐다. 배는 관련 통계가 집계된 1975년 1월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공공요금은 민생과 직결된 만큼 인상을 최대한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으로 상승폭을 최소화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강경민/강진규 기자 kkm1026@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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