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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웃고 철강 울고…美 관세 압박에 희비 엇갈린 국내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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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중국산 반도체와 전기차 등 주요 제품에 대한 관세를 2~4배 높이기로 하면서 국내 산업계도 셈법 계산에 분주한 모습이다.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놓고 중국과 경쟁하는 국내 자동차업계는 단기적으로 수출이 증가하는 등 혜택을 받겠지만 관세가 전기차 대신 부품을 겨냥하면 중장기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철강업계는 중국산 제품이 미국 외 시장으로 쏟아지면서 수익성이 악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14일 산업계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업계는 미국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면 단기적으로 반사이익을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국인 중국의 수출 급감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미국국제무역위원회(USITC)는 이달 초 연구 보고서를 통해 미국, 유럽연합(EU), 일본, 한국과 나머지 국가들이 중국산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관세를 평균 20% 인상하면 중국은 수출이 60.2% 줄지만 한국은 수출이 10%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4배 올리기로 했기 때문에 한국산 전기차의 수출 증가 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국이 전기차 부품에도 관세를 대폭 올리면 한국에도 악재라는 분석이다. 중국산 부품의 수입 가격이 오르면서 한국 완성차 가격도 인상되기 때문이다. USITC는 미국 등이 중국 전기차 부품 관세를 20% 올리면 한국의 전기차 수출 가격이 3.6% 오르고 생산량은 4.1% 줄 것으로 전망했다.

철강업계도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중국에 대한 관세 폭탄이 현실화하면 중국산 제품이 미국 외 시장으로 쏟아질 가능성이 높아서다. 저가 중국산 철강이 한국에 대거 유입되면 가뜩이나 부진한 철강 업황이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 중국산 수입 물량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산 철강재 수입은 873만t으로 전년 대비 29.2% 늘어났다.

반도체업계는 당장은 별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관세를 인상하는 대상이 구형 반도체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의 주력 수출품은 중국과 경쟁관계가 아닌 최첨단 반도체여서 미국의 관세 폭탄으로 누리는 이익이 크지 않다는 설명이다.

정영효 기자 hug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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