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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중국 상하이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플래그십 스토어를 출점하자 현지에선 이례적인 '오픈런'(매장 문이 열리기를 기다렸다가 뛰어들어가는 현상) 인파가 몰렸다.
22일 펑파이신문(澎湃新?)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상하이 애플스토어 징안점 공식 오픈일(21일) 하루 전부터 매장 앞에 긴 대기 줄이 형성됐다. 평파이신문은 "일부 방문객들은 징안점 공식 오픈 하루 전부터 밤새 줄을 서기도 했다"며 "대기줄 암표상까지 등장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스토어 징안점은 상하이 중심 징안사(靜安寺) 광장에 위치해 있으며 매장 규모가 3835㎡(약 1160평)에 달한다.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뉴욕 5번가 매장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플래그십 스토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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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현장엔 이불과 침낭, 캠핑의자 같은 '오픈런 준비물'들이 등장했다. 인파가 계속 몰려들자 애플은 '대기 종료' 안내판을 걸고 사고에 대비해 경찰과 구급차를 배치를 요청했다. 애플스토어 오픈 첫날은 한정판 굿즈를 받을 수 있는 데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매장을 방문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파가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애플스토어 징안점의 로고는 상하이를 대표하는 꽃인 목련을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굿즈 역시 목련 이미지를 담은 에코백과 스티커 등이 포함된 선물상자로 제작됐다. 공식 오픈 후 애플 굿즈는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400위안(약 7만4000원) 웃돈이 붙어 판매되기도 했다. 인파가 밀려들면서 공식 개점 당일 애플스토어 징안점은 한 시간 만에 영업을 종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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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은 최근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화웨이의 최신 5G 스마트폰 '메이트 60프로' 출시를 계기로 판매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그 여파로 애플의 지난해 4분기(자체 회계연도 1분기) 중국시장 매출은 208억달러(약 28조원)로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했다.
애플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부진하자 쿡 CEO는 중국으로 날아가 '세일즈'에 나섰다. 최근 쿡 CEO는 자신의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웨이보에서 '니하오'(?好)의 상하이식 사투리인 '눙하오(?好)라고 인사하며 상하이 딤섬을 먹고 두유를 마시는 모습을 공개했다.
쿡 CEO는 펑파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애플의 공급망에 있어서 중국만큼 중요한 곳은 없다"며 "중국 공장은 현대화 수준이 매우 높고 제조 능력과 생산 능력이 뛰어나다. 우리는 매우 조화롭고 상생하는 윈윈(win-win) 관계"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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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