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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오더·AI 매장관리…스타벅스 '디지털 전환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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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가 모바일 앱을 개편하고 인공지능(AI) 매장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며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달 서울 명동남산점에 AI 매장관리 시스템인 ‘더 써드 아이’를 시범 도입했다. CCTV를 통해 매장 내 혼잡도를 점검하고 반납대의 오염 상황도 AI로 실시간 점검하는 게 특징이다.

스타벅스 데이터 사이언스팀이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복층 형태로 된 매장에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의 앱도 달라졌다.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하는 기능인 ‘사이렌오더’에 그동안 자주 주문한 메뉴를 곧바로 누를 수 있는 ‘퀵오더’를 작년 11월 추가했다. 이달부터는 서울 중구에 있는 20여 개 매장에서 ‘나우 브루잉’ 서비스 테스트도 시작했다. 음료 주문이 몰리는 오전 8~10시, 낮 12시~오후 2시 골드 등급 회원이 앱으로 ‘아이스 커피’ ‘콜드 브루’ 등 5종 중에서 주문하면 전담 파트너가 배정돼 순서에 상관없이 음료가 먼저 나온다.

스타벅스는 고객의 주문 만족도를 높이고 음료 제조에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지 확인한 뒤 대상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타벅스의 디지털 전환은 2022년 10월 취임한 손정현 대표(사진)가 주도하고 있다. 손 대표는 SK텔레콤을 거쳐 신세계아이앤씨 대표를 지낸 정보기술(IT) 전문가다.

실적도 좋다. 스타벅스 운영사인 SCK컴퍼니는 지난해 매출 2조9296억원, 영업이익 139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2.9%, 영업이익은 14.2% 늘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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