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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홍해발 물류 공급망 위기, 큰 영향 없다고만 할 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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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를 지지하는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를 지나는 유조선 등 민간 선박을 잇달아 공격하면서 글로벌 물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한국 국적의 HMM을 비롯해 세계 10대 해운사 중 9개사가 홍해 항로 운항을 중단하고 아프리카 최남단으로 9000㎞를 우회하고 있다. 이 여파로 유가가 출렁이고 일부 항로 해상 운임이 최대 4배나 폭등했다.

미국 주도 다국적 해군함대가 선박 보호에 나서긴 했지만 후티 반군의 공세는 더 격화하고 있다. 민간 선박은 물론 미 군함까지 겨냥한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감행하며 “홍해는 불타는 싸움판이 될 것”이라고 협박도 서슴지 않는다. 인도양에서도 이란에서 날아온 것으로 추정되는 드론에 민간 선박이 피격돼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길목의 홍해는 국제 해상 항로의 핵심 요충지다. 세계 해상 석유 교역의 12%, 액화천연가스(LNG) 교역의 8%가 홍해와 수에즈운하를 통해 이뤄진다.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은 30%에 이른다. 홍해 항로의 안전이 위기에 처하면서 선박 우회에 따른 운임 상승과 배송 지연이 현실화하고 있다. 더 심각한 것은 해상 운임 상승이 항공과 육상 운임에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국내로 들어오는 중동산 원유는 홍해가 아니라 페르시아만(灣)과 오만만을 잇는 호르무즈해협을 통해 수입된다. 이 때문에 정부는 우리 기업의 수출입과 국내 물가에는 아직 큰 영향이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확전 우려로 군사적 대응 수단이 제한적인 탓에 후티 반군의 위협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위기가 더 확산하면 기업 수출 피해는 물론 유가 상승과 물류비 급등으로 진정세를 보이는 국내 물가에도 악재가 될 게 뻔하다. 가뜩이나 한파와 폭설에 따른 농산물 공급 차질로 연말 장바구니 물가가 들썩이고 있다.

선제적 위기 대응은 다소 지나쳐도 나쁘지 않다. 장관 교체기의 기획재정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더욱 세심하게 대비책을 마련하기 바란다. 홍해 항행의 자유를 확보하려는 미국 주도 국제사회 노력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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