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도쿄 아키하바라와 이바라키현 쓰쿠바시를 잇는 수도권 신도시 철도 쓰쿠바익스프레스 건설 계획이 발표됐다. 마을은 철도가 깔리면 사람이 몰리고 땅값도 오를 것이란 기대에 부풀었다.
이자키 요시하루 씨의 생각은 달랐다. 21년간 미국과 일본에서 도시 계획자(Urban Planner)로 활동한 그가 보기에 철도 건설은 나가레야마에 대위기였다.
재정 파탄의 대위기
일본은 택지 개발 및 철도정비 특별조치법으로 신설 철도 주변의 택지 개발 사업을 의무화했다. 2005년 8월 쓰쿠바익스프레스 개통 전까지 개발할 면적은 3270㏊였다. 일본 역사상 최대 사업이었던 다마뉴타운 사업(1965년 도쿄도 서남부 지역의 균형 개발을 위해 2884㏊ 규모로 시행된 신도시 조성사업)보다 컸다.다마뉴타운 사업은 고도 성장기가 막을 올릴 때였다. 나가레야마는 일본 인구가 처음으로 감소한 2005년에 택지 개발 사업을 성공시켜야 했다. 사람이 몰리고 땅값이 오르는 것은 쓰쿠바시, 가시와시 같이 지명도가 높은 주변 동네에나 해당하는 얘기였다. 나가레야마는 인지도가 가장 낮은 세 곳 가운데 하나였다.
팔아야 할 땅은 많은데 인지도가 가장 낮은 나가레야마는 이대로라면 594억엔(약 5384억원)의 부채를 떠안아 재정 파탄에 빠질 게 확실했다. 이자키가 시장과 시의회를 찾아다니며 상황을 설명했지만 ‘철도만 깔리면 만사형통’이란 식이었다. 그는 ‘차라리 내가 시장한다’며 2003년 시장 선거에 나섰고 올해까지 20년째 나가레야마시장을 맡고 있다.
'육아 전문 도시'로 브랜드화
이자키의 나가레야마는 주변 지방자치단체보다 최대한 빨리, 되도록 비싼 값에 땅을 판다는 전략을 세웠다. SWOT 분석(강점, 약점, 기회, 위협 등 네 가지 요인을 분석하는 경영기법)을 통해 나가레야마가 선택한 길은 ‘육아 환경에 특화한 도심에서 가장 가까운 숲의 마을’로의 브랜드화였다.2010년 17곳이었던 어린이집을 104곳으로 늘렸다. 킬러 콘텐츠는 도쿄를 잇는 지하철역 바로 옆에 설치한 ‘송영보육스테이션’이었다. 송영보육스테이션은 마중 보육 서비스다. 인구의 40%가 도쿄로 출퇴근하는 맞벌이라는 점에 착안한 서비스다. 출퇴근에 쫓기는 부모들이 이곳까지만 아이를 데려오면 104개 시 전체 어린이집으로 아이들을 바래다주고, 데리고 온다. 이용료는 하루 100엔, 한 달 2000엔이다.
2004년 15만 명 안팎이었던 시 인구는 2023년 약 21만 명으로 40% 늘었다. 인구 증가율이 2020년까지 6년 연속 전국 792개 시 가운데 1위였다. 세수는 343억엔으로 80% 늘었다. 0~9세 인구가 75세 이상 인구보다 많은 단 두 개 도시 가운데 하나다.
이자키 시장은 “10년 전만 해도 나가레야마는 이주를 검토하는 육아 세대가 주변 여러 지역을 둘러본 뒤 마지막으로 찾는 지역이었다”고 회고했다. 올해 조사에서 ‘처음부터 나가레야마만 검토했다’는 비율이 70%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