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는 주식 투자자들에게 개별주식옵션의 올바른 투자방법과 위험관리 방법을 알리기 위해 다음달 8일까지 '개별주식옵션 홍보 이벤트'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개별주식옵션이란 주식을 미래 특정 시점에 사전에 정한 가격으로 사거나(콜옵션) 팔 수 있는(풋옵션) 권리를 말한다. 현재 국내 증시에서는 47개 종목에 대한 개별주식옵션 상장돼 있다. 주식 직접 투자시에는 해당 가격의 100% 투자자금이 필요하다. 여기에 주식 신용거래, 공매도 등 투자자가 예상치못한 가격변동 발생시 큰 위험에 직접 노출된다. 그러나 투자자가 개별주식옵션을 활용하면 해당 주식투자금액 대비 적은 금액으로 상승 및 하락에 대한 양방향 투자가 가능하다.
개별주식옵션의 풋옵션을 매수할 경우 공매도 대체도 가능하다. 삼성전자 보유자는 향후 주가 하락이 예상될 경우 삼성전자를 매도하지 않고 '삼성전자 풋옵션' 매수로 가격 하락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주가 상승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할 경우 '삼성전자 콜옵션' 매도로 프리미엄을 받아 주가 하락시 일부 손실을 상쇄할 수 있다.
거래소는 홍보이벤트의 일환으로 거래소가 주관하고 금융회사가 주최하는 개별주식옵션 거래 이벤트를 개최해 투자자들에게 개별주식옵션을 소개하고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총 10개 증권?선물사가 거래 이벤트를 주최한다. 거래 계약수에 따라 1만 원부터 최대 5만 원까지 매매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소액으로 개별주식옵션을 투자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거래소는 앞으로도 장내 파생상품을 활용한 위험관리 수단 방법 및 파생상품의 순기능에 대한 홍보를 지속할 예정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하여 개별주식옵션 교육 동영상 및 개별주식옵션 설명 자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윤아영 기자 youngmone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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