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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는 이달 30일까지 YMK종합건설과 손잡고 조립식 주택을 판매한다고 8일 밝혔다. 출시된 조립식 주택은 단층형 15평형(약 1억3000만원), 복층형 20평형(약 1억7000만원), 복층형 25평형(약 2억원) 등 세 종류다. 방 2개, 화장실, 거실, 테라스, 주방, 다용도실 등으로 구성돼있다. 구매를 원하면 이마트24 매장에서 신청하고 3D 모델하우스를 통해 주택 내·외부 모습을 볼 수 있다. 결제 완료 후 이르면 2개월 내에 원하는 곳에 주택이 설치된다는 게 이마트24 측 설명이다.
이번에 판매되는 상품은 벽, 지붕, 바닥 등 주택 구성요소를 사전 제작 후 현장에선 바로 조립하는 ‘패널라이징 공법 주택’이다. 구매자가 수도·전기·정화조연결 등 기초공사를 완료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다. 단 해당 주택을 사기 위해선 본인 소유의 허가된 토지가 필요하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러한 방식의 건축공법은 건축시간과 비용,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며 “일반 주택과 비교해 내진·단열·내화 성능이 높아 친환경적인 차세대 건축공법으로 주목 받는 건축공법”이라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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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상품의 타깃은 도심 근교나 농촌에 ‘세컨드하우스’를 원하는 사람이다. ‘워케이션(여행지에서 근무하면서 휴가를 즐기는 것)’이나 5도2촌(5일은 도시, 2일은 농촌에 거주) 등의 새로운 주거 형태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 조립식 주택 수요가 올라갔단 게 이마트24 판단이다.
편의점이 단독주택 상품을 판매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1인가구 증가와 e커머스의 발달로 편의점이 핵심 오프라인 유통채널로 부상한 가운데 생활 플랫폼 이미지를 구축하겠단 전략이다. 이미 다양한 식품과 의류를 판매하고 있으니 주택까지 판매하면 말 그대로 의식주 해결이 가능한 매장이 된단 판단에서다. 가맹점의 매출 증대도 이마트24가 원하는 노리는 효과 중 하나다.
치열해진 편의점 업계 경쟁 속에서 이색 상품 판매로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높이는 전략이기도 하다. 앞서 이마트24는 수입 자동차, 노래방 박스, 스크린골프 박스, 전기차 등을 판매한 바 있다. 단순 저가 및 '1+1' 등 프로모션 경쟁만으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이종완 이마트24 서비스플랫폼팀장은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층도 주거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기존의 아파트와 주택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새로운 건축공법의 주택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이색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여 고객,가맹점,업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생활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