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시내버스 총파업을 하루 앞두고 노사가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해 우려하던 출근길 교통대란을 피했다.
26일 경기도에 따르면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25일 사측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최종 조정회의에서 임금 인상안 등에 합의하고 파업을 철회했다.
노조가 예고한 파업을 하루 앞두고 열린 2차 조정회의는 25일 오후 4시부터 약 7시간30분 동안 진행됐다. 노조 측은 △준공영제(공공관리제) 완전 도입 △1일 2교대제 전환 △수도권 동일 임금을 요구해왔다.
김동연 경기지사가 협상 테이블에 참여해 노조 요구의 핵심으로 꼽히던 준공영제를 임기 내인 2026년까지 최대한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면서 협상의 실타래가 풀린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관계자는 “1일 2교대제의 순차 도입,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4.0%, 민영제는 4.5% 임금 인상에도 합의했다”고 말했다.
협상 타결로 당초 노조가 예고한 이날 오전 4시부터 첫 차 운행 중단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 김 지사는 “타협과 양보를 통해 합의를 이룬 노사 양측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지사가 약속한 ‘조속한 준공영제 전환’이 악화된 지방자치단체 재정 여건으로 인해 순조롭지 않을 경우 노사 갈등이 언제든 수면위로 재부상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경기도에선 1만500여 대 버스 중 2700여 대 광역버스와 1000여 대인 벽지 노선이 준공영제 형태로 운영되는데, 도는 2027년까지 나머지 민영 시내버스도 준공영제로 전환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영버스의 준공영제 전환을 위해선 매년 1조1000억원의 재정 투입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경기도가 2019년 1450원으로 인상한 뒤 동결했던 시내버스 기본요금을 내년께 인상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수원=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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