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에서 인천공항까지 20분 만에 갈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가 이르면 내년 상반기 국내 출시될 전망이다.
도심항공교통(UAM) 통합교통서비스(MaaS)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는 모비에이션의 신민 대표는 24일 서울 강남구 한국도심공항에서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본에어'를 소개했다.
본에어는 헬기를 활용한 도심 교통으로, 먼저 잠실∼인천공항 노선을 운영한다. 통상적으로 잠실에서 인천공항까지 차량으로 1시간 20분가량 걸리지만, 헬기 이용 시 20분 만에 갈 수 있다고 한다. 이를 위해 모비에이션은 올해 잠실 한강공원에 위치한 헬기장 운영권을 인수했고, 인천공항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어 제1터미널 인근에 있는 헬리패드의 이용권을 획득했다.
이날 간담회가 열린 한국도심공항 터미널 2층에는 서비스 이용객들이 탑승 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인 '본라운지'가 마련된다. 현재 헬리콥터 운항사들은 정부 기관과 협력해 산불 진압, 응급의료 등 특수한 목적의 기체 운용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승객 운송 서비스를 대중에게 제공하는 것은 모비에이션의 본에어가 국내 처음이다. 모비에이션이 서비스 수단으로 헬기를 택한 이유는 헬기가 'UAM 기체'로 정의되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와 수직이착륙 체계, 운항고도, 운항 루틴 등 측면에서 가장 유사하기 때문이다.
신 대표는 "헬기를 통해 운항 데이터를 쌓고 헬리패드 등 인프라를 먼저 확보할 것"이라며 "UAM이 상용화되는 미래 시대를 준비하고, UAM 시대를 열어가는 중요한 교량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모비에이션은 서비스 출시 후 수요 데이터를 확보해 김포∼잠실, 여의도∼세종시, 강남∼세종시 등 신규 노선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주된 수요층은 기업 임원, 연예인, 공연 관계자 등으로 예상되지만, 빠르게 이동하고 싶은 시민 누구든 앱 예약을 통해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모비에이션은 전했다.
이용 요금은 잠실에서 인천공항까지 1인당 편도 약 30만원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하루 4회가량의 왕복 운항을 잠정 계획하고 있다.
신 대표는 서비스가 안착하려면 제도 및 인프라 환경을 확충해나가는 것이 주된 과제라고 꼽았다. 그는 "야간 비행 금지, 대통령 집무실 인근 비행 금지 등 제도적 제약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제도를 완화하고 헬리콥터에 대한 인식을 바꿔 범용성을 확보한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부분 건물의 헬리패드는 공간이 협소해 헬기 이·착륙이 불가능하고,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계단에 구멍이 뚫려있는 등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건물을 지을 때부터 헬리패드의 크기 및 디자인을 고려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