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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 "생성 AI로 그룹 디지털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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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이 롯데그룹 전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챗봇 형태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도 곧 선보인다. 이른바 ‘ABC(AI·빅데이터·클라우드)’ 기술로 그룹의 디지털전환(DX)을 이끌 계획이다.

22일 시스템통합(SI) 업계에 따르면 롯데정보통신은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마트리온’에서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상품 ‘빼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한창이다. 다음달 11일, 일명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최적 생산량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스마트리온에서는 그룹사 내·외부의 132개 부문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한 뒤 최종 결과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롯데리아·엔제리너스 등을 운영하는 롯데GRS, 롯데웰푸드, 롯데렌탈에 스마트리온을 도입하고 성능을 점검하고 있다. 조만간 전 계열사로 확대할 방침이다.

스마트리온은 빼빼로 등 각종 품목 생산 데이터를 롯데쇼핑(백화점·마트·홈쇼핑 등)의 판매 데이터 등과 결합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의 물동량 및 배송 시간 데이터 등과도 연동한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품목별 최적 생산량을 제시하고 배송 경로와 화물 적재 방식, 창고 거점 등을 최적화한다. 품절 사태 전 점주의 개입 없이 자동 발주도 할 수 있다. 잘 팔리는 물건은 마트와 슈퍼, 편의점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도록 제안한다.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 스마트리온을 쓰면 수요 예측 정확도가 이전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아졌다.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사진)는 “수집할 수 있는 모든 빅데이터를 결합해 최소 마케팅 비용으로 재고 없이 제품 품절을 막을 수 있는 최적 생산량을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주력인 식품 유통 화학부터 건설 제조 관광 서비스 금융 등 폭넓은 사업군을 갖고 있다. 그룹사별로 빅데이터가 쌓여 있지만 거의 활용하지 못했다. 이런 데이터를 결합·분석하는 플랫폼을 갖추는 것은 그룹의 오랜 숙제였다. 스마트리온이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노 대표는 설명했다.

스마트리온은 현재까지 롯데쇼핑 등 9개 계열사의 데이터를 모았다. 올해 안에 총 15개사의 데이터를 결합하는 것이 목표다. 롯데그룹 외부의 유동인구, 상권, 인스타그램 등 SNS 트렌드, 날씨 등 빅데이터도 모았다. 노 대표는 “스마트리온에 접속하면 생산, 영업, 물류 등 모든 분야의 임직원이 개인화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고용한 셈이 된다”고 설명했다.

롯데정보통신은 그룹 전용 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가칭)도 이달 말 공개할 예정이다. 아이멤버는 메타(옛 페이스북)의 대규모 언어모델 ‘라마2’를 기반으로 구축했다. 70억 개 파라미터(매개변수)로 1차 개발됐다. 곧 130억 개 파라미터로 확장한 뒤 외부에 공개할 예정이다. 노 대표는 “아이멤버는 ‘롯데그룹 전용 챗GPT’처럼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롯데홈쇼핑의 가상인간 루시가 엔제리너스에서 커피를 마시는 홍보 영상을 제작할 때 영상 구도와 문구를 아이멤버에 텍스트로 입력하면 홍보 영상과 이미지, 보도자료를 한번에 만들어준다.

롯데정보통신은 작년 창사 이후 처음으로 연결기준 매출 1조원을 넘었다. 증권업계는 롯데정보통신의 올해 실적을 매출 1조2047억원, 영업이익 536억원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진원/이해성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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