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은 4일 주요 관계사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총액이 20조5566억원으로, 1년 전보다 1조6000억원(8.6%)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란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업이 기여한 정도를 말하는 것으로, SK는 2018년부터 성과를 화폐화해 발표하고 있다.
세부 지표별로 SK는 지난해 △경제 간접 기여 성과 20조7775억원(고용 11조6000억원, 배당 4조4000억원, 납세 4조8000억원) △사회 성과 2조5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조1000억원, 노동 6000억원, 동반성장 4000억원, 사회공헌 4000억원) 등의 가치를 창출했다. 다만 SK가 생산하는 제품들로 인해 환경부문 성과는 -2조7598억원으로 집계됐다.
SK이노베이션의 리사이클링 사업과 SK온, SK아이이테크놀로지 등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통한 환경·사회 분야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해당 영역에서 총 1조9368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SK그룹은 설명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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