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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 "4월 국내 맥주 가정시장 점유율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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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업계가 마케팅에 시동을 건 지난달 국내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오비맥주의 '카스'로 집계됐다.
25일 오비맥주와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의 판매량 기준 점유율이 42.6%로 가장 높았다. 편의점에선 1위인 카스 프레시와 2위 브랜드 제품의 점유율 격차가 3배가량 차이 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사별 순위에서도 오비맥주가 53.9%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를 지켰다.
가정 시장은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 채널을 뜻한다. 식당과 주점 등 술집은 유흥 시장으로 분류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2위 제조사와 2배가 넘는 격차를 보이며 가정시장에서 주도권을 이어갔다. 1분기 코로나19 사태 이후 분기별 최고 점유율인 42.8%를 기록한 데 이어 2분기의 시작이란 중요한 시점에 오비맥주와 카스가 좋은 성과를 냈다"고 자평했다.
성수기 맞아 맥주 경쟁 '가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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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시장 2위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출시한 '켈리'를 내세워 공세를 펼치고 있다. 켈리는 한 달여 만에 100만 상자 넘게 판매되며 초기 흥행에 성공했다. 출시 후 36일 만인 이달 10일 누적 104만상자가 팔려 자체 맥주 신기록을 달성했다고 하이트진로는 전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최단기간 100만상자가 판매된 '테라'보다 3일 빠른 속도"라며 "이는 1초에 약 10.2병이 판매된 셈"이라고 설명했다. 켈리와 함께 기존 주력 제품 ‘테라’의 호전에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일부 유통채널에서 1위 오비맥주를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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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는 주력 제품 '카스'로 수성전을 펼치는 한편 2021년 출시한 자사 맥주 브랜드 '한맥'을 리뉴얼해 대비에 나섰다. 4년 만에 노마스크 성수기를 맞아 서울재즈페스티벌, 대구 치맥 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 현장에서 소비자에게 소구하고 나섰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