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다양한 모빌리티 신기술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자동차 부품사에서 미래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연구개발(R&D)에만 1조원을 넘게 투자한 결실을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모비스는 스위블 디스플레이와 경량화 후륜 서스펜션,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과 25인치 대화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로 올 초 CES 2023에서 네 건의 혁신상을 휩쓸었다.
이중에서 스위블 디스플레이는 차량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이어지는 대형 곡면 디스플레이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구조로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설계다.
현대모비스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최근 세계 최초 '차량용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도 성공했다. 둘둘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스마트폰이나 TV가 아닌 차량용으로도 내놓은 것이다. 주행 상황과 이용 목적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위아래로 넣었다 펴면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선 대시보드 안으로 화면이 말려 들어가 완전히 사라지고, 주행 중이거나 주차 중일 땐 화면을 목적에 맞게 꺼내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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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 뉴스 주관 혁신 기술 어워드인 'PACE 어워드'에서 독립형 후륜조향 시스템으로 수상하는 쾌거도 이뤘다. 아시아 기업 가운데선 유일한 수상이었다.
독립형 후륜조향 시스템은 뒷바퀴를 10도까지 조향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보통의 자동차 뒷바퀴는 고정된 상태로 독립 조향이 불가능한 것과 대조적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탑재로 기존 동급 대비 휠 베이스가 길어지고 있는 전기차 에 이 기술을 사용하면 정밀하고 안정적인 차량 제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의 기술 혁신 성과는 현대자동차그룹 내부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열리 '현대차그룹 경영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현대모비스의 기술 세 건이 최종 우수 아이디어로 뽑힌 게 대표적이다.
현대차그룹 계열사 20개사의 아이디어 총 4487건 가운데 현대모비스는 운전자 맞춤형 스티어링 휠 감도 세팅 시스템, 브레이크 패드 마모량 검출 기술, 전기변색 필름 활용 방향 지시등 기능 구현 기술로 수상했다. 전체 수상작 아홉 건 가운데 세 건이 현대모비스의 기술이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임직원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개진을 독려하고 기술 개발을 높여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에 필요한 혁신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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