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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일냈다…1분기 영업익 2조9000억 '역대급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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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가 올 들어 3개월 만에 영업이익 2조8749억원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전날 실적을 발표한 현대자동차와 합치면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6조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은 12.1%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통틀어 최고 수준이었다. 압도적인 마진율을 기록해온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올 1분기 영업이익률(11.4%)도 제쳤다.

기아는 올 1분기 매출 23조6907억원, 영업이익 2조8740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1%, 78.9% 급증해 모두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시장 추정치를 웃돈 '어닝 서프라이즈'다. 전통적인 자동차 비수기로 꼽히는 1분기임에도 작년 4분기에 기록했던 사상 최대 실적을 한 분기만에 갈아치웠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3.3%포인트 오른 12.1%였다. 역시 사상 최고치다. 일반 완성차 업체의 영업이익률이 두자릿수를 기록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제너럴모터스(GM)의 올 1분기 영업이익률은 7.4%, 도요타와 BMW의 작년 영업이익률은 각각 6.8%, 8.6%였다.
차량 판매량 늘고 가격도 상승 '쌍끌이 호실적'
이번 역대 최대 실적은 차량 판매량 증가와 판매 가격 상승이 나란히 이끌었다. 일단 반도체 수급 개선과 생산 정상화로 판매량이 늘면서 전년 동기보다 영업이익이 7890억원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 이익 증가분의 40%에 해당하는 규모다.

차량 판매가격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 효과는 4770억원에 달했다. 인센티브(판매 수수료) 절감 효과도 1890억원이었다. 올 1분기 기아의 평균 판매 가격은 글로벌 시장에서 3270만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2.7%나 뛰었다. 한국 내수 시장에서도 8.3% 오른 3180만원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의 인센티브는 업계 최저 수준"이라며 "기아가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면서 유지해온 '제값 받기' 전략이 통했다"고 평가했다. 기아는 연초부터 촉발된 자동차 가격 인하 경쟁 가운데서도 올 1분기 미국 내 인센티브가 671달러로 작년(682달러)보다 더 낮아졌다.

마진이 높은 레저용 차량(RV)과 고사양 차량 판매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다. 카니발·스포티지·쏘렌토 등 RV 비중은 올 1분기 66.1%로 1년 만에 4.8%포인트 더 늘었다. 기아의 최대 시장인 북미에선 RV 판매 비중이 70.7%를 기록했다.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량도 올 1분기 13만3000대로 전년 동기보다 21.1% 급증했다. 서유럽과 미국에 쏠렸던 전기차 판매 비중이 한국과 인도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란 평가다. 정성국 기아 상무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전기차 판매량을 올 1분기 4만대에서 분기별로 50% 이상 확대해 4분기에는 8만대까지 늘릴 것"이라고 했다.

원달러 환율이 작년 1분기 평균 1205원에서 올해 1276원으로 5.9% 오르면서 고환율 효과(영업이익 2280억원 증가)도 봤다.
올해 '영업이익 10조원' 겨냥
고수익 체계를 굳힌 기아는 올해 사상 처음으로 영업이익 10조원 돌파를 겨냥하고 있다. 기아는 지난 1월 올해 목표 매출을 작년보다 12.7% 늘린 97조6000억원, 영업이익을 28.6% 늘린 9조3000억원으로 제시했다. 영업이익률 목표치는 9.5%였다. 이날 발표한 1분기 성적표는 이런 당초 가이던스를 뛰어넘는 호실적이다.

기아도 목표 초과 달성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아는 "자동차 최고 성수기인 2분기에 최대 생산·판매를 통해 글로벌 전 지역에 걸친 높은 대기 수요를 빠르게 해소하고 친환경차와 고수익 RV 모델 중심의 판매 체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차별화된 인센티브와 가격 정책으로 수익성을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기아도 역대급 1분기 실적을 공개하면서 현대차와 기아는 합산 영업이익 6조4666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글로벌 판매량 1위인 일본 도요타의 1분기 실적 전망치(약 5조710억원)도 크게 뛰어넘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합산 영업이익이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설 가능성도 높아졌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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