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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복순이 탄 차가 뭐에요"…2억 넘는 '이 차' 인기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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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의 영상 콘텐츠에 등장하는 자동차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메르세데스-벤츠, 캐딜락 등 고급 차종에서 간접광고(PPL)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인다.

23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의 G클래스는 영화 '길복순'이 큰 인기를 끌자 이번 달 들어 판매량이 평소 대비 2∼3배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1일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길복순'에는 주인공인 킬러 길복순(전도연 분)의 차로 'G바겐'으로 불리는 G클래스가 등장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솔린 모델 가격이 2억원을 넘는 이 모델은 올해 1월 43대, 2월 18대, 3월 24대가 팔렸다. 이번 달에는 최소 60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벤츠 코리아는 이와 관련해 "'길복순'에 PPL로 지원한 차량은 아니지만 영화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다만 차량 수급 원활화로 최근 국내 공급이 많아진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21년 tvN 드라마 '빈센조'에 등장한 캐딜락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에스컬레이드는 드라마 종영 이후 3개월간 월평균 판매량이 방영 기간 3개월에 비해 188% 증가하기도 했다.

현대차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전 세계 8개국 넷플릭스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드라마 '더글로리'로 PPL 효과를 봤다. 해당 드라마에 등장한 제네시스의 세단 G80과 G90이 극 중 남자 주인공들의 직업(건설회사 사장·의사)에 맞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했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17.0%의 최고 시청률로 종영한 tvN 드라마 '일타 스캔들'에 두 번째 전기차인 아이오닉6를 협찬하기도 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협찬이 실제 판매 증가로 이어진다고 확정해서 말할 순 없지만 브랜드나 차량 이미지에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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