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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 "노후 교량은 철거 후 재시공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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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진 성남시장이 "정자교 보행로 사고를 계기로 항구 복구가 필요한 교량은 전면 재시공도 불사하겠습니다"고 7일 말했다.

신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정자교 사고 수습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렇게 말했다.

신 시장은 지난 5일 사고에 대해 "시장으로서 유가족들과 부상자와 가족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신 시장은 "이러한 상황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겠다"고 했다.

성남시는 지역 내 211개(분당구 164개, 수정구 21개, 중원구 26개)의 모든 교량에 대해 긴급 점검에 들어간 상태다.

정자교와 같은 공법으로 건설된 16개 교량은 오는 9일까지 교량 보행로 하중을 분산시키는 구조물(잭서포트)이 설치된다. 신도시 건설에 즈음해 16개의 교량은 철근·콘크리트의 접합력에 의존한 프리 스트레스 콘크리트(PSC) 슬래브 공법으로 시공됐다. 시는 낡은 구조물이 안정될 수 있도록 긴급하게 이 조치를 펴기로 했다. 구조물은 교량의 안정성이 확보된 후 제거하기로 했다.

정자교 처럼 분당지역 탄천에 있는 교량 20개는 정밀안전진단이 이뤄진다. 시민들이 불안감을 호소하는 수내교, 불정교, 금곡교, 궁내교 4개 교량은 비파괴 검사, 철근 탐사, 포장 하부 균열 검사를 추가한 세밀 검사 등을 오는 12일까지 진행하기로 했다.

분당 탄천의 다른 16개 교량은 비파괴 검사를 포함한 정밀안전진단을 오는 21일까지 실시해 구조물의 안정성을 판단하고 그 결과를 시민에게 상세하게 알리기로 했다.

나머지 191개 오는 14일까지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교량의 위험성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신 시장은 "교량별 정밀안전 진단 또는 긴급 점검 결과가 나오는 즉시 보수 보강공사에 착수하겠다"며 "항구 복구가 필요한 교량은 전면 재시공도 불사한다는 각오로 성남시 전체 교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성남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적으로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교량 관리업무를 하는 부서와 담당자도 엄격하게 조사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묻겠다"며 "업무 수행 방식과 절차 등의 문제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가 난 정자교는 길이 108m, 폭은 25m로 1993년 6월 준공됐다. 사고일 당시 교량 108m 가운데 50여m가 무너지면서 이곳을 지나던 시민 1명이 숨지고 1명이 크게 다쳤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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