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마산·창원·진해 통합으로 비수도권 중 유일하게 인구 100만 명의 특례시가 된 경남 창원시가 도시계획 밑그림을 새로 그렸다. 창원국가산업단지 2.0과 진해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 및 각종 도시개발사업 등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인구를 2040년까지 114만 명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창원시는 2040년까지 도시가 지향해야 할 바람직한 미래상과 장기적인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2040년 창원도시기본계획’을 수립했다고 30일 발표했다.
2020년 4월 용역에 들어간 이후 3년 만의 결실로 시는 시민계획단을 구성해 네 차례에 걸쳐 의견을 수렴했다. 2021년 공청회, 시의회 의견 청취, 창원시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2022년 국토계획평가를 완료했다. 경상남도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도시기본계획이 승인된 시점은 지난 2월 15일이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창원국가산단 2.0과 진해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 및 각종 도시개발사업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2040년까지 창원의 발전 방향인 공간구조와 생활권, 분야별 발전 목표를 새로 수립했다”며 “이는 창원특례시 지위 유지는 물론 미래 50년 창원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창원도시기본계획상 2040년까지 계획인구는 114만 명으로 정했다. 창원 전역을 대생활권으로 설정하고 북면·팔용·창원·마산·삼진·내서·진해·웅동 8개 중생활권으로 구분했으며, 도시미래상은 ‘시민공감 스마트미래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으로 정했다. 도시의 공간구조는 기존 2025년 창원도시기본계획인 ‘3도심 3부도심 3지역’ 중심에서 벗어나 연접 도시와의 연계 개발을 강화했다. 진해신항 입지에 따른 발전 축을 담아 1광역도심(마산·창원), 1도심(진해), 1전략부도심(웅동), 1부도심(북면), 4지역중심(대산·내서·삼진·구산)으로 설정했다.
창원권(북면·창원·팔용생활권)은 특례시 발전을 위한 광역행정·업무기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 1번지’로서의 융합생산도시 실현에 초점을 둔다. 옛 마산권(마산·내서·삼진)은 세계 4대 미항 조성을 위한 해양신도시 중심의 기능 강화 등 압축복합 개발로 도시 발전을 꾀하게 된다. 진해권(진해·웅동생활권)은 스마트복합물류 기능을 특화해 미래 도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세계 7대 해양항만 물류도시로 성장하는 게 목표다.
전체 토지이용 계획으로는 시가화 용지 125.262㎢ 및 시가화 예정 용지 66.385㎢, 보존 용지 581.155㎢, 해면(미지정 용지) 196.708㎢를 포함해 969.510㎢로 결정했다.
1973년부터 계획도시로 개발된 창원시는 창원국가산단 조성과 함께 국내 기계산업의 요람으로 성장했다. 이후 2010년 마산·창원·진해가 통합되면서 인구 100만 명이 넘는 도시가 됐으며, 이를 계기로 2022년 1월 비수도권 도시 가운데 처음으로 특례시로 승격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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