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특례시가 베드타운에서 탈피하려면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꼭 필요합니다.”
이동환 고양시장(사진)의 지난해 취임 일성이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화’였다. 그는 고양시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의 당위성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고양시의 일부 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수도권정비계획법과 과밀억제권역 등 법과 제도로 기업을 유치하기 어려운 환경이 개선되기 때문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3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고양시에서는 유가증권시장 등록기업은 찾아볼 수 없고, 코스닥 등록기업은 두 곳에 불과하다”며 “고양의 청년이 서울로 일자리를 찾아가면서 출퇴근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시장과의 일문일답.
▷왜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올인하고 있나.“고양시는 시 면적의 전체가 과밀억제권역이다. 대기업, 공장, 연구소 건물을 짓는 게 법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정부는 과밀억제권역으로 규제하면서 대규모 공공주택지구는 지정하고 있다. 인구는 계속 늘어나지만 도로, 학교, 일자리는 변함이 없다. 기업의 경제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세금이 거의 없기 때문에 도시 인프라를 늘릴 수도 없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고양시가 자족도시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해 글로벌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안다.“최근 국내 문화콘텐츠 대기업 CJ라이브시티와 세계 1위 엔터테인먼트 기업 AEG는 고양시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고양시와 함께 문화콘텐츠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경제자유구역에서는 어떤 사업을 육성할 계획인가.“바이오, 컬처, 마이스, 반도체 등 미래 혁신기술 산업이다. 고양시는 국립암센터와 동국대병원 등 7개의 대형 종합병원, 킨텍스 전시장, 방송영상밸리 등이 자리 잡고 있어 미래산업 육성의 최적지다.”
▷고양시는 서울 진입 등 교통문제가 심각하다.“시민들이 가장 관심이 많은 분야가 교통 분야다. 민선8기 공약 70개 가운데 교통 관련 공약이 17개(38%)나 될 정도로 획기적인 교통 개선이 필요하다. 경제자유구역이 생기면 자족도시가 되고, 서울로 출퇴근하는 교통량이 50% 가까이 줄어든다. 자연스럽게 교통문제도 해소된다.”
▷고양시에서는 최근 시 청사 이전 문제가 뜨거운 감자다.“신청사 건립비용은 2950억원이다. 원자재값 상승 등을 반영하면 4000억원을 훨씬 초과할 수 있어 시의 재정에 부담이 된다. 백석동 요진업무빌딩의 기부채납이 확정돼 우리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떠올랐다. 백석동 이전은 어떠한 사익이나 정치적 목적이 없다. 고양시민께 최선이 되는 방향이 무엇일까 고심한 끝에 내린 결정이다. 현 청사는 문화예술회관과 복합문화청사로 활용하고 산하기관을 입주시키면 공동화 현상은 오지 않는다. 현 청사가 있는 원당지역의 재창조 프로젝트에 청신호가 켜졌다. 원당 재창조 프로젝트를 정부 선도 시범사업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국토교통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고양=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