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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적에서 손님으로"…달라진 IPTV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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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TV(IPTV)를 비롯한 유료방송업계가 자사 플랫폼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속속 들이고 있다. OTT와 각을 세워 콘텐츠 출혈 경쟁을 하는 대신 여러 OTT를 모은 통합 서비스로 이용자를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LG유플러스는 IPTV ‘유플러스TV’에서 OTT ‘티빙’을 바로 볼 수 있도록 플랫폼을 개편했다고 16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작년 실시간 IPTV 방송과 OTT, 주문형 비디오(VOD) 등을 한 플랫폼 안에서 볼 수 있게 하는 ‘OTT TV’ 플랫폼을 내놨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 국내외 OTT 서비스를 들이고 각 OTT를 아울러 통합 검색, 빅데이터 기반 콘텐츠 추천 등을 해주는 게 특징이다. 이번에 추가한 티빙은 국내 OTT 중 사용자가 가장 많은 서비스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티빙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474만 명이다.

새 요금제도 내놨다. 유플러스TV와 티빙을 붙인 결합요금제 두 종류(월 2만7000원·3만원)와 기존 IPTV 요금제에 부가서비스 형식으로 티빙 구독을 제공하는 부가서비스 두 종류(월 1만900원·1만3900원)다. 요금은 콘텐츠 화질과 동시시청 제한 수 등에 따라 차등을 뒀다.

KT는 지난 5일 자사 IPTV ‘지니TV’ 플랫폼에 티빙을 포함시킨 뒤 결합요금제를 출시했다. 두 종류로 각각 2만5300원·2만8300원이다. 국내 IPTV가 자체 플랫폼에 티빙 서비스를 들인 첫 번째 사례였다.

케이블TV 기업 딜라이브는 OTT 통합 셋톱박스인 ‘딜라이브 OTT’v’에 제휴 OTT를 늘리고 있다.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과 손을 잡았다.

이 같은 ‘OTT 품기’ 경쟁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시청자가 여러 OTT를 구독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서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조사에 따르면 유료 OTT 이용자 중 60% 이상이 OTT를 두 개 이상 본다.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거액을 쏟아붓는 대신 서비스를 모아주는 플랫폼 방식으로 시장 영향력을 늘릴 수도 있다.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는 “IPTV가 OTT 시청의 접점이 되면 통신사가 방송, 통신, OTT를 결합해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시청 이용자경험(UX) 개선과 OTT 제휴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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