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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투싼 '부분조립 수출'…동남아 공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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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을 부분조립(SKD)으로 수출해 방글라데시 공장에서 조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율 관세 혜택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자동차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월 방글라데시에 준공한 반조립(CKD) 공장에서 투싼을 생산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대차는 이 공장에서 인도 및 동남아 전략 SUV인 크레타를 CKD 방식으로 생산 중이며, 생산 차종을 늘려갈 계획이다. 경차 비중이 높은 현지 시장에서 크레타는 고급 SUV로 통한다. 일본 미쓰비시, 도요타, 혼다가 나란히 1~3위를 차지하고 있는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지각변동을 일으키겠다는 구상이다.

CKD는 한국에서 수출한 부품을 현지에서 완성차로 제조하는 방식이고, SKD는 차체 조립과 도장까지 마친 상태에서 수출해 해외 공장에서 나머지 부품을 조립하는 식이다. 이 두 방법은 완성차를 수출할 때보다 관세가 저렴하다. KOTRA 다카무역관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의 완성차 수입 관세율은 배기량에 따라 127.7~442.6%지만, CKD와 SKD 관세율은 모두 89%에 불과하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에서 일부 제조한 아이오닉 5도 SKD 방식으로 인도 공장에 수출하고 있다.

현지 정부도 수입 대신 자국 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공장 건설을 선호하고 있다. 현대차도 CKD 공장을 지으면 투자 비용은 줄이면서 저렴한 현지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다. 방글라데시 공장은 연 3000대를 제조할 수 있으며 생산능력을 1만 대까지 키울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의 완성차 공장(연 15만 대), 베트남(연 15만 대) 및 방글라데시의 CKD 공장 등 총 세 곳의 생산거점을 활용해 급성장하는 동남아 시장을 정조준한다. 방글라데시는 지난해 신차 판매량이 5만여 대로 수요가 크지 않지만 인구가 1억7000만 명에 달한다. 미얀마 등 인근 국가로 차를 수출하기에도 편하다.

김형규/김일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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