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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덩어리 넓은 미국에서…'당일 배송' 노리는 아마존,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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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이 정체된 성장을 극복하기 위해 당일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다른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수익성도 끌어올리기 위한 전략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6일(현지시간) 아마존이 고객의 주문 물품을 하루 안에 전달해주는 초고속 배송 서비스와 시설에 자원을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초고속 배송 전략의 핵심은 '당일 사이트'라고 불리는 창고 네트워크다. 아마존의 대형 풀필먼트 창고 크기의 일부에 불과한 당일 사이트는 즉각적인 상품 배송을 위해 설계됐다. 아마존의 창고 운영을 추적해온 MWPVL인터내셔널에 따르면 아마존은 2019년부터 이런 당일 사이트를 미국 전역에 약 45개 열었으며 향후 몇 년 안에 150개로 확장할 계획이다.

주로 수요자가 많은 대도시 인근에 자리 잡고 있으며 최근 LA, 샌프란시스코, 피닉스에 문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아마존의 구매 물품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10만개 항목을 제공한다.

아마존의 경영진은 초고속 배송 서비스의 확대를 강조해왔다. 브라인언 올사브스키 아마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달 "아마존은 빠른 배송 서비스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 당일배송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신규 고객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회사에 따르면 매달 150만여명의 고객이 당일 배송 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하고 있다. 아마존은 "고객에게 최고의 배송 옵션과 새로운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항상 찾고 있다"며 "당일 배송 서비스가 그런 혁신"이라고 밝혔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비용이 가장 어려운 문제다. MWPVL에 따르면 당일 사이트에서 상품을 배송할 때 비용은 포장 당 3.30달러다. 이에 비해 기존 배송점을 이용할 경우 비용은 1.75달러로 절반 수준이다. 이를 위해 아마존은 주문 규모가 25달러를 넘어서지 않으면 기존 유료 프라임 회원에게도 주문당 2.99달러의 수수료를 청구한다. 주문 규모가 25달러 미만일 경우에는 수수료로 부족한 비용을 충당하고, 25달러를 넘어설 경우에는 대량 주문으로 비용을 일정 부분 상쇄할 수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프라임 회원 가입도 늘어날 수 있을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의 애널리스트들은 아마존의 당일 배송 서비스가 연 139달러의 회비를 내야하는 프라임 서비스의 구독자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매출 성장세가 정체된 아마존에게 초고속 배송 서비스가 성장의 중요한 키로 작동하고 있다는 게 월가의 분석이다.

실리콘밸리=서기열 특파원 phil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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