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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 같은 쇼핑앱·3차원 SNS…글로벌 MZ, 티무·본디에 꽂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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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무(Temu)’와 메타버스 플랫폼 ‘본디(Bondee)’가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티무는 알고리즘 추천을 강화하기 위해 이용자 유치에 집중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마케팅 비용을 쏟아 초저가로 판매한다. 본디는 3차원(3D) 아바타와 50명으로 제한된 친구 맺기 기능 등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초저가 상품을 파는 티무는 지난해 9월 미국 시장에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1600만 건 이상 다운로드됐다. 지난해 11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기간 이후 미국에서 가장 많이 내려받은 앱 1위를 기록 중이다.

티무의 가파른 성장세는 중국 모회사인 피디디홀딩스(옛 핀둬둬)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써 고객을 유치한 덕분이다.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게 우선이기 때문이다. 티무는 서로 모일수록 싸게 해주는 전략도 쓰고 있다. 할인 쿠폰을 뿌리면서 SNS에 홍보할 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식이다. 최근 열린 미국 프로풋볼 ‘슈퍼볼’ 광고에도 데뷔했다.

‘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란 슬로건을 내세운 티무는 대부분 10달러 미만의 중국산 제품을 판매한다. 레노버의 무선 이어버드는 아마존보다 40%가량 싼 8.47달러에 살 수 있다. ‘발견 기반 쇼핑’도 티무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이용자들이 구매할 제품이 없어도 습관적으로 앱을 열고 시간을 보내게 하다가 사야 할 물건을 발견하게 한다.

미국에서 크게 성공한 중국 SNS 틱톡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는 동영상 스크롤을 계속 제공하는 것처럼, 티무도 AI 알고리즘 추천을 통해 끊임없이 제품을 보여준다. 게임을 하면 보상해주기도 한다.

미국 벤처캐피털(VC)인 앤드리슨호로위츠의 코니 챈 파트너는 “아마존은 개별 판매자를 중심에 두는 검색 기반 쇼핑 앱이지만 티무는 발견 기반 쇼핑 앱으로 이용자에게 재미를 제공하는 ‘쇼퍼테인먼트’”라며 “소비자는 즐기는 앱에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다국적 스타트업 메타드림이 만든 본디는 아시아 시장을 강타했다. 지난해 10월 베타버전이 출시된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500만 건 이상 다운로드됐다. 본디는 일반적인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최대 50명까지만 친구를 맺을 수 있다.

기존 SNS의 장점은 모두 가져왔다. 2000년대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싸이월드’처럼 내 방과 아바타를 꾸미고 배경음악을 고른다. 2차원(2D)이 아니라 3D 이미지로 구현했다. 카카오톡처럼 친구와 대화할 땐 글만이 아니라 움직이는 아바타가 기분과 상태를 전해준다. 잔잔한 바다에 홀로 배를 타고 가다가 트위터처럼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본디는 아직까진 무료로 아이템을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게임 암호화폐(B-Beans)를 이용해 아이템이나 대체불가능토큰(NFT) 등을 판매할 전망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메타드림은 지난해 5월 중국 트루리의 지식재산권을 인수해 본디를 출시했다. 트루리는 지난해 중국에 SNS 젤리를 내놨다가 개인정보 침해 논란으로 한 달 만에 철수했다. 본디 역시 최근 개인정보 침해 우려가 불거지며 탈퇴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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