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 하나다. 가장 안전하고 간단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걷기가 몸에 주는 긍정적 효과는 상상 이상이다. 걷기의 효과로는 혈액 순환, 호흡기 기능 증진, 심혈관 질환 예방, 근력 증대, 스트레스 완화 등 수를 헤아리기 어렵다.
걷기가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시작이기 때문이다. 조용한 곳에서 바른 자세로 걷는 동안 무릎이 아픈지, 숨이 찬지 스스로 몸 상태와 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의 건강을 챙기면서 더 균형 잡힌 식사 계획을 세우거나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보게 한다.
이처럼 좋은 습관을 만들려는 사람들 사이에 주목받는 것이 ‘일상력 챌린지’다. 일상력이란 일상에서 나를 가꾸는 힘을 뜻한다. 이는 소소한 도전으로 성취감도 느끼고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기로 한 사람이 많아진 데서 나온 말이다. 최근 챌린지 문화가 확산하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습관형성 플랫폼’이 주목받고 있다. 삼성생명에서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고객의 건강 증진과 습관 형성에 도움을 주는 ‘THE Health’ 앱을 운영 중이다. 고객의 인생 체력을 길러줄 ‘걷기습관 만들기’ 챌린지 프로모션도 할 예정이다.
윤필경 삼성생명 중기전략팀 연구원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