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606.67

  • 63.76
  • 2.39%
코스닥

832.87

  • 19.55
  • 2.29%
1/3

[2022 AI 양재 허브 스타트업 CEO] 반려동물 공인인증서 기술 개발한 스타트업 ‘펫나우’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뉴스 듣기-

지금 보시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022 AI 양재 허브 스타트업 CEO] 반려동물 공인인증서 기술 개발한 스타트업 ‘펫나우’

주요 기사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스마트폰 앱으로 강아지의 얼굴을 향하고 있으면 인공지능(AI)이 선명한 코 사진을 자동으로 찍어주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강아지 신원확인 기술을 상용화시킨 세계 첫 사례입니다.”

펫나우는 반려동물 신원확인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임준호 대표(55)가 2018년 8월에 설립했다. 펫나우는 이 기술로 CES 2022에서 삼성전자, LG전자와 함께 최고 혁신상을 받으면서 세계적인 인정과 주목을 받았다.

펫나우는 강아지 코 찍기에 인공지능을 도입했다.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아지의 코를 선명하게 찍어야 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사람처럼 가만히 포즈를 취할 줄 모르고 산만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선명한 사진을 찍기가 어렵죠. 펫나우는 스마트폰에 3개의 인공지능을 탑재했습니다.”



인공지능 카메라가 강아지의 코를 빠르게 찾아가서 자동으로 찍고 선명한 사진만을 선별한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는 셔터를 누를 필요도 없이 스마트폰을 강아지의 얼굴로 향하고만 있으면 된다. 활동성이 강한 강아지를 위해, 품에 안고 셀카로 등록 및 인증이 가능한 ‘전면 카메라 신원확인 기술’도 개발했다.

“활동성이 강한 강아지를 위해 품에 안고 셀카로 신원 등록 및 인증이 가능한 ‘전면 카메라 신원확인 기술’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한국은 물론 미국, 영국, 일본 등 10여개 기업들이 아직 시도하지 못한 기술입니다. 후면카메라 기술에 이어 세계 최초로 출시된 기술입니다. 후면카메라 대비 성능이 떨어지는 전면 카메라에 인공지능 기술 도입에 성공함으로써 강아지 비문을 더욱 편리하게 찍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펫나우는 3년 동안 기술개발에 매진했다. 임 대표 역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기술개발의 방향성을 잡아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신원확인 방법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미리 등록된 사진과 조회할 사진을 비교해 가장 가까운 것을 찾는 방식입니다. 사람 안면인식 기술을 강아지 비문 인식에 응용해봤는데 인식률이 높지 않게 나왔죠. 그 이유를 분석해보니 비문을 비교 인식하는 것보다는 비문을 선명하게 찍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는 것을 찾아냈습니다.”

펫나우는 이 기술을 바탕으로 프리 시리즈A 단계로 53억원을 투자받았다. 내년에는 미국에서 시리즈 A 투자를 추가로 유치할 예정이다.

임 대표는 펫나우 기술이 반려동물 펫보험 가입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그동안 불가능하게만 여겨지던 반려동물 공인인증 시장을 활짝 열게 됐습니다. 반려동물 펫보험의 경우 반려동물의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워 보험 손해율이 높죠. 그래서 펫보험의 가격이 비쌉니다. 보험 가입률이 0.02%로 매우 저조한 이유죠. 하지만 반려인은 막상 반려동물이 아프면 높은 진료비 수술비로 선뜻 병원에 가기 망설여집니다. 펫나우 기술이 도입되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각 반려동물의 병원 진료기록, 나이, 품종에 따라 맞춤형의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마켓플레이스 사업도 가능합니다.”

영국의 그레이하운드 협회(Greyhound Board of Great Britain)에서 펫나우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파일럿프로젝트(pilot project)를 진행 중이다. 임 대표는 “채택이 되면 영국에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국, 호주, 캐나다 등의 시장 진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펫나우는 국내 A 통신사와 유실견 찾기 기능 협업도 진행 중이다. 신원확인 기술과 위치기반 기술을 이용해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주변의 이용자들에게 유실 사실을 전송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임 대표는 “펫나우는 강아지에 이어서 고양이 신원확인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현재 99% 정도까지 인식률을 끌어올려서, 조만간 고양이 신원확인 기능도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8월
주요사업 : 휴대폰을 이용한 AI 기반 반려동물 생체인식
성과 : CES 2022 최고혁신상 수상(소프트웨어 & 모바일 앱 분야), 2022년 Pre-Series A 53억원 투자유치, 2021년 중소벤처기업부 TIPS 선정(지원금 6억), 2021년 포스코 IMP 선정,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민관협력기반 ICT 스타트업육성사업(지원금 5억) 선정, 2020년 삼성전자 C-Lab Outside 선정


jinho2323@hankyung.com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