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임팩티브AI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한동대 ICT창업학부 교수인 정두희 대표(43)가 2021년 7월에 설립했다.
정 대표는 “임팩티브AI의 경영 철학은 기술에 대한 전문성으로 세상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여 주목할 만한 가치(Remarkable value)를 만든다”라며 “인공지능(AI) 예측모델에 전문화된 AI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임팩티브AI는 서울대, 하버드대, 피츠버그대, 카이스트, 포스텍 등 박사급 인력으로 구성된 스타트업이다. 정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함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것이 우리의 강점이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국내 대표적인 AI전문가로 <3년후 AI초격차 시대가 온다>, <한권으로 끝내는 AI비즈니스 모델>, <넥스트빌리언달러;앞으로 10년, AI의 진짜 임팩트가 몰려온다> 등 AI관련 서적을 출간하며 국내 AI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임팩티브AI는 AI 예측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한다. 서비스명은 ‘딥플로우(Deep Flow)’다.
“기업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 주는 것은 신제품의 성공입니다. 하지만 신제품의 75%는 실패합니다. 실패 원인이 다양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실패할지 성공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제품을 기획하는 상황에서 비롯됩니다. 대부분은 뚜껑을 열어본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결과가 난 이후 다음 행보를 검토하는 ‘사후적(Post-hoc) 수습’ 방식으로 기업 경영이 진행됩니다. 사후적 수습 방식을 ‘사전적(Pre-hoc) 대응’으로 전환할 수 있다면 여기에서 커다란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결과를 미리 확인해서 유리한 방향을 선택해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딥플로우는 AI 예측모델을 제품 출시부터 단종까지 전 라이프사이클에 적용한다. 예측적 신제품 출시, 예측적 생산, 예측적 판매 등 사전적 대응 체제로 전환해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하는 의사결정 지원 솔루션이다. 정 대표는 “신제품 아이디어의 1분기 매출 예측, 고성과 신제품 프로파일 사전에 도출, 신제품 아이디어의 실패 가능성 예측, 단종까지의 수명 및 생애주기 총수익 예측, 수익성 극대화하는 최적 가격 예측 등의 기능을 포함한다”고 말했다.
“딥플로우를 활용해 제품 출시 전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딥플로우는 잘 팔릴 제품을 전략적 출시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AI를 통해 신제품 아이디어의 1분기 매출 예측하고 히트 가능성 큰 신제품 프로파일을 사전에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제품 단종까지의 수명 및 생애주기 총수익 예측이 가능합니다.”
딥플로우는 수요예측 기반 재고 생산 최적화도 가능하다. 정 대표는 “향후 판매량을 예측하고 판매 및 재고 최적화 통해 수익성을 향상할 수 있다”며 “미래 발생할 주문량 예측, 재고손실 최소화, 납기율 향상, 가격 최적화 등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딥플로우 서비스는 최상위 성능을 갖는 고급 모델을 포함해 100개 이상의 예측모델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수요예측 부문에 있어서 글로벌 최고 수준입니다. AI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품 출시부터 단종까지 전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예측적 대응 체제를 지원하는 솔루션은 임팩티브AI가 업계에서 유일합니다.”
임팩티브AI는 타깃고객 연결 포인트를 보유한 핵심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 통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임팩티브AI는 AI기반의 고도화된 수요예측 서비스를 SaaS 형태로 제공합니다. 뛰어난 성능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경쟁력이 있어 충성고객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직업 특성상 AI분야의 기술 및 시장 트렌드를 오래전부터 모니터링 해왔습니다. 업계에 선보일만한 AI 예측 기술을 꾸준히 개발했습니다. 그러다 시장에서 어필할만한 중요한 기회를 발견해 창업하게 됐습니다.”
임팩티브AI는 2021년 7월 설립 이후 AI를 이용한 신제품의 예측적 개발 방법, 머신러닝 기반 고급 수요예측 모델 등 AI 예측에 관한 특허를 10개 출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해외 12개국에 진출해 2025년까지 매출 1000만달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기술로 제품의 론칭 전부터 후까지 예측적 대응체계로 전환해주는 종합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개발
성과 : 2022년 AI 예측기술 관련 특허 10개 출원,
2022년 AI 예측기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딥플로우(Deep Flow) 개발,
2022년 11월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상 특별상 수상,
2022년 11월 LG전자 및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우수 AI 솔루션 공급업체 선정,
2022년 9월 인도네시아 유통업체 수요예측 시스템(PoC) 공급 계약,
2022년 6월 베트남 의류회사와 AI기반 수요예측 시스템 공급 계약,
2021년 9월 국내 향료회사 머신러닝 기반 구매관리 예측 시스템 공급 계약,
2022년 4월 에이투씨엔젤스 투자회사로부터 5억원 규모 시드투자 유치,
2022년 10월 머신러닝 기반 하이브리드 예측모델 제안 연구 SSRN(Social Science Research Network) Top paper 선정jinho2323@hankyung.com